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허벅지 힘 빠짐, 현기증 문의
30대 남자 입니다.

한달전쯤 목에 근육이 뭉치는 느낌이 들어 정형외과를 가니 일자목이라고 합니다.
그러고나서 2주정도 지낫을무렵 의자에 앉아 있다가 일어났는데 양 허벅지에 힘이 조금 빠진걸 느꼇습니다.
허벅지 및 다리가 아프다는 증상이나 무감각같은 증상은 없습니다.

무릎 아래, 그리고 상체,머리등에서는 힘빠지는듯한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다리를 들면 무겁게 느껴진다고 해야되는지..다리에 작은 모래주머니를 하나 달고 움직이는 느낌이 맞는거 같습니다.
허벅지에 힘을 주면 힘이 들어가긴하는데 이전보다는 약해진느낌이 들구요.

이 허벅지 힘빠짐 증상이 생기면서 잠깐 의자에 앉거나 잠깐 누웠다가 일어나면 현기증도 생기네요.
평소에 흡연을 하는데 이 증상 이후로 담배를 피우면 힘빠짐 증상이 좀더 세게 나오고 있어서 우선 담배를 피지
않고 있습니다.

일자목이후에 나타난 증상이라 허리랑 목이 문제인가 싶어서 두 부위 mri촬영을 했는데 특이사항은 없었구요.
그리고 심장초음파 검사에서도 특이사항 없다고 하셨어요.

그리고 당뇨가 있는데 당뇨수치는 잘관리되고 있습니다.(당화혈7)
평소에 당뇨관리로 유산소 운동이랑 스쿼트등의 운동은 나름 꾸준히 하는 편이었구요.

인터넷에 허벅지 관련 증상을 검색하니 혈액순환, 골반이 틀어저 신경을 누르고 있다라는등의 내용들이 있었어요.
어떤 검사로 접근을 해야 할까요...고견좀 부탁드립니다.
처음 생긴 증상이라서 너무 신경이 쓰입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answer Re : 허벅지 힘 빠짐, 현기증 문의
2020.06.30
김태형 전문의
김태형 전문의 김태형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4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0.06.30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김태형입니다.

최근들어 (한달전쯤) 경추부의 문제로 인한 것으로 추정되는 증상이 있었고, 이후로 양측 허벅지의 힘이 빠지는 증상이 발생하였다면 척추 협착증등으로 인한 신경근 또는 척수의 압박으로 인해 발생하는 마비증상을 우선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부위 MR을 촬영하였음에도 특이 소견이 보이지 않는다면 다른 문제 또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허벅지 무력감 증상이과 함께 '누웠다가 일어나면 현기증이 생긴다'는 증상, '기립성 어지럼증'이 동반된 것으로 보아 --> "일어날 때 발생하는 일시적인 저혈압으로 인해 생기는 허벅지 무력감일 가능성도 같이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흡연은 일시적으로 뇌로 들어가는 혈액 관류량을 감소시킬수 있어서 기립성 어지럼증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 흡연력, 키에 비해 체중이 많이 나가지 않는 편이시고, 요즘 갑자기 날씨가 더워지면서 혈관확장, 땀 등으로 인한 수분 및 염분 소실, 과도한 운동??(꾸준한 유산소 운동과 스쿼트 운동은 체력을 증진 시킬수 있지만, 일시적으로 염분/수분/열량 저하로 인해 '상황'에 따라 오히려 해가 될수도 있습니다.)
--> 기립성 저혈압/어지럼증의 요인이 될수 있습니다.

복잡하게 많은 내용을 말씀드렸습니다만, 정리를 해보면
- 척추협착증으로 인한 신경 압박에 의한 허벅지 근력저하
- 기립성 저혈압으로 인한 뇌혈류저하에 의해 발생한 일시적인 어지럼증 및 하지 무력감
을 생각해볼수가 있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평가 및 치료를 위해 가까운 신경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직접 진료를 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