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선생님 혹시 물없이 큰 캡슐알약을 먼저 먹었을 때 목에 걸려서 큰 문제가 날 수 있나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모 하나 여쭤요
사진의 알약을 먹어야해서 알약을 입안에 먼저 넣고 물을 마시러 정수기로 가다가 누가 불러서 뒤돌아보고 하다 약을 아무생각없이 물없이 먼저 먹어버렸습니다. 황급히 물을 마시기는 했는데 목안이 건조했던 터라 약을 넘길 때 목 안에 통증과 약이 정말 꽉 막힌채러 천천히 넘어가는 게 다 느껴졌습니다...

혹시 물없이 큰 캡슐알약을 먼저 먹었을 때 목에 걸려서 큰 문제가 날 수 있나요? 10분지난 지금은 물을 계속 먹어서 그런지 통증이나 막힌 느낌은 좀 줄었는데 아까 정말 많이 꽉막힌느낌과 통증이 있었습니다 ㅠㅠ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상황일까요??


선생님 그리고 이거와 별개로 한 가지 더 여쭙고 싶은 게 목젖있는 쪽 바로 옆을 친구가 손으로 지압하듯이 눌렀는데 엄청 아팠었습니다 원래 저 목쪽은 마사지강도정도로 지압해도 많이 아픈곳인가요! 딱 한 번 눌렀는데 아프긴 했어도 손가락 지압힘 정도로는 골절이나 기타 다른 문제들은 걱정 안 해도 될까요?


answer Re : 선생님
전성호
전성호 전문의 참길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전성호 입니다.

캡슐약의 목넘김이 걱정되어 질문하신 것 같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캡슐을 삼키는 동작이 원활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약을 삼키는 것이 언제나 쉬운 것은 아니지요. 이러한 캡슐이 삼켜지지 않고 목에 걸리는 경우는 간혹 있습니다.
대부분은 다시 물과 함께 넘어갈 수 있으며, 드물게 캡슐을 껍질과 함께 넘기려하다가 걸리는 경우에는 제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목 옆부분에서 느껴진 통증이 어떤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불편함이 지속되거나 점점 심해진다면 진찰을 받고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답변이 좀 도움이 되었는지요?
감사합니다.
( 이와 같은 답변은 참고사항이며, 법적인 책임이 동반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또한 정확한 검진과 판단은 이비인후과 진찰을 받고 전문의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선생님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친구가 지압 할때도 마찬가지로 목에 피리폼 사이너스를 피해서 지압을 하시도록 하십시요.
목에 두곳이 존재하고 손상이 생길경우 종격동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