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82세 혈토와혈변
82세 아빠가 치매로 요양원에 계시는데 어느날 혈변과혈토를 하셨다하여 병원에 갔더니 위에서 출혈이 있다고 수면 내시경과 복광경 시술을 하셔야 한다고 하네요..연세가 많으셔서 기운도 없고 다리에 힘도 없어 걷지를 못해서 거부하고 왔는데 병원에서는 위암일수도 출혈로 쇼크가 올수 있다하시는데..어떻게 해야하나요? 연세가 많으시고 기운이 없으신데 수면내시경과 시술을 받아보셔야하나요? 작년에 혈관 스텐트 시술을 3회 걸쳐서 받으셔서 그때두 안받으시면 혈관이 막혀 쓰러질수 있다해서 목쪽 심장쪽 하부쪽을 받았는데 그때 연세 있는 나이에 받으셔서 기력도 없어지시고 치매도 오시더라구요..이번에도 받으려니 겁이 나내요..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어제 병원갔다오시고는 죽도 잘드시고 간식도 잘드셨어요..배두 안아프시다하고..혈관시술후 아스피린도 복용 중이세요..방법좀 가르쳐 주세요 ㅜㅜ


answer Re : 82세 혈토와혈변
임남열
임남열 전문의 광주미래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상의학과 상담의 임남열입니다.

연로하신 아버님이 혈변과 혈토를 보이셔서 걱정이 많으시군요.
혈변과 혈토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위장관 출혈이 가장 대표적 원인중 하나입니다.
위장관 출혈을 진단하고, 그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를 위해서는 내시경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환자분의 전신상태가 내시경을 받기 어려운 경우, 컴퓨터촬영 (CT) 를 시행하고, 동맥 출혈이 확인되는 경우는 영상의학과에서 색전술 (출혈하는 혈관을 찾아서 직접 막는 시술) 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혈변과 혈토가 오랫동안 치료없이 방치된다면, 그 자체로 위험할 수 있으므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나 스텐트 시술후 아스피린을 복용중이시라면, 출혈이 더 심하게 지속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