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모유수유 사출반사
모유수유중 사출 반사가(젖이 도는것) 많이 느려졌어요 ㅠ 아가가 6번 정도 빨면 젖이 돌았는데 이제는 스무번 서른번 빨아도 젖이 안돌아요 ㅠ 현재 아기가 만 7개월 됐고 완모입니다. 무게는 평균 7.3 정도로 잘 크고 있고요. 이번 달에 생리를 하게 되었어요. 그러고 밥을 고봉밥을 먹다가 살이 너무 쪄서 밥 공기 깍아 지르는 듯이 밥을 먹고 있고요. 아가가 통잠을 자면서 가슴이 아파 새벽에 일어나서 유축하면서 불면증이 생겼어요. 노력하에 최근 5일정도는 잘 자고 있고요. 혹시 이런것들이 모유수유중 사출반사를 느리게 하는 요인이 되나요??

이런것들이 요인이 안된다면 ㅠ 도대체 사출반사가 느려지게 되는 원인은 무엇이 있나요??
생리때문에 느려졌다면 생리를 안하게 만드는 피임약을 먹으면 사출반사가 좀 빨라질 수도 있나요??


answer Re : 모유수유 사출반사
이학민
이학민 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입니다.

모유수유중 사출 반사가(젖이 도는것) 많이 느려졌어요 ㅠ 아가가 6번 정도 빨면 젖이 돌았는데 이제는 스무번 서른번 빨아도 젖이 안돌아요 ㅠ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젖이 도는 것이 무엇을 말씀하시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유두를 통해 젖이 나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인지요?
아기가 6번 정도 빨면 젖이 나왔는데 지금은 30번 빨아도 안나온 다는 말씀이신 것인가요?

제가 왜 이 질문을 드리냐면 모유 사출 반사란 단순히 유두를 통해 젖이 뿜어져 나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며
또한 나오는 느낌이 없다 하더라도(제 추측상 이것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모유는 잘 나오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만약 애기가 젖을 30번이나 빨았는데 안나온다?
그럼 애기는 난리가 났을테고 더 이상 젖을 물지 않았을 것 입니다.
단지 느낌이 안나는 것이지 충분히 나오고 있을 것 입니다.

혹시 제 말이 못 믿으시겠다면 수유할 시간에 물리기 전에 그냥 손으로 짜보세요.
100% 나옵니다. 하물며 엄청난 힘으로 애기가 빠는데 안나온다?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물론 어머니의 몸 상태에 따라 모유양이 적어질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사출반사가 느려지는 것과는 관련이 없으며
더욱이 피임약은 비추입니다. 관련도 크게 있지 않으며 아이가 과하게 호르몬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