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대장내시경 결과 이상소견 문의(직장부위)
안녕하세요.건강검진중에
대장내시경을 받고,
문진을 받았는데 직장 부위에 점막하종양 소견을 받았습니다.
진료의뢰서를 줄테니 큰병원을 가보라 하는데
혹시 점막하종양도 직장 암 일수도 있는건가요?


answer Re : 대장내시경 결과 이상소견 문의(직장부위)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걱정 많으시지요? 점막하종양은 대부분 양성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진료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대장내시경 결과 이상소견 문의(직장부위)
김성강
김성강 전문의 우리들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많은 궁금증이 해소 되었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십시요.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많은 궁금증이 해소 되었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십시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김성강입니다.
우선 대장내시경 검사상 직장 부분에 점막하 용종이 발견되었고, 이 경우 대부분은 신경내분비종양인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신경내분비종양의 경우 용종 절제 후 조직검사 결과시 확진이 된다면 대장암 코드인 C 코드를 주고 있습니다.
이는 종양 자체가 암이라기 보다는 이런 용종의 경우, 그 크기가 매우 작더라도 더러는 아주 아주 드물게 주변 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가 있어, 추가적으로 복부 CT 촬영을 통해 주변 림프절 전이 유무에 대한 확인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기에 이런 신경내분비종양은 대장내시경 검사시에 절제면에 잔존세포가 남지 않도록 확실하게 완전 절제가 매우 중요하며, 또한 점막아래쪽으로 침윤한 경우가 있기에, 가장자리 절제뿐만 아니라, 침윤 깊이까지도 완전 절제를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이런 용종 절제를 반드시 대학병원급에서만 제거를 해야할 이유는 없습니다.
주변에 대장내시경전문병원이 있다면 1차, 2차 병원이라고 해도 대장내시경검사를 통해 절제를 받으시면 됩니다.

그러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마음 편히 검사 잘 받으시고, 용종 절제를 받으시면 됩니다.
아무쪼록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