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이빨 크라운 치료 후 신경 및 정신적인 문제 관련...
3년 전 어머니께서 앞니 크라운 치료를 받으셨습니다. 앞니를 갈고 나서 점차적으로 계속 앞니에 이물감이 든다, 의사가 과잉진료를 한 것 같다며 계속 불편함을 호소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여러 몇몇 유명 치과병원을 가서 크라우닝을 다시 맞춰주었습니다. 그리고 치과 의사선생님들은 모두 다 이빨 자체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하더군요.

저도 그 의견에 동의합니다. 하지만 어머니께서는 계속 이빨 때문에 머리가 지끈거리고 신경이 쓰여죽겠다고 정신적으로 매우 힘들어 하시더군요. 그 정도는 점점 더 날이 갈수록 심해졌습니다. 그리하여 정신병원에도 가보았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처방을 내려주면 그 약을 따라 먹어야 하는데 정신약을 먹으면 머리가 아프다고 계속 그러십니다. 물론 가족들이 억지로라도 먹이긴 하였습니다. 먹여도 어머님의 약에대한 거부는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자살시도를 계속 시도할정도로요...

그리하여 결국 응급실에 실려가시고 그 이후 정신병원에 입원을 1-2달간 하였습니다. 퇴원하고 나서 약을 주기적으로 병원에 찾아가 진단을 받지만, 여전히 이빨에 이물감이 들고 계속 머리가 지끈거린다고 약을 잘 안드실려고 하는 상황입니다. 물론 가족들이 먹이지만요.

정신병원에 퇴원을 한지 어느덧 1년이 다 되어가고 요즘따라 그 어머님의 첫 크라우닝을 하엿던 의사에 대한 원망감과 자살시도를 하려는 증세도 매우 심해져가고 있습니다.

어머님은 아직도 주기적으로 정신과전문의를 찾아뵙고 계십니다. 하지만 약 진단말고는 해결책이 보이지가 않네요...

지금 상황에대한 정신과전문의의 소견을 한번 들어보고 싶네요..

이게 정신적 문제 뿐만 아니라 신경적인 문제도 정말로 있을수도 있는것인지 있다면 신경과전문의도 찾아뵈야 하는건지 정말로 궁금하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answer Re : 이빨 크라운 치료 후 신경 및 정신적인 문제 관련...
김윤석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입원치료를 할 정도로 힘든 시간을 견디고 계시네요. 지금은 크라운, 치과 치료의 문제가 아니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어머니의 뇌 감수성의 문제라고 보여집니다. 마음의 문제라고 보지 마시고 뇌의 신경전달물질들의 변화로 인한 우울, 불안, 걱정, 염려가 발생했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신경과에서는 구강 관련 신경을 보지는 않고 주로 뇌혈관, 뇌경색 등을 보는 과이니 적절한 과는 아닙니다. 외래에서 어머님과 같은 증상을 호소하시는분들이 더러 있지만 치료가 잘 되는 분들도 많습니다. 우울, 불안 치료 약제는 10여가지가 넘게 있으니 어머니 체질에 맞는 부작용이 적은 약들을 계속 시도해보면서 변화를 주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병원에 자주다니시기 힘들겠지만 1~2주 단위로 자주 찾아서 약물 변경이든 상담 치료든 관심 있게 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이빨 크라운 치료 후 신경 및 정신적인 문제 관련...
hidoceditor@mcircle.biz
hidoceditor@mcircle.biz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지금 어머니 증세와 상황이 제 증세와 똑같습니다
저도 멀쩡한 앞니를 의사의 과잉진료에 속아 앞니를 그렇게 당했습니다.그후 4년째 정신과 약을 먹으며 지내고 인생이 다 무너져내렸습니다
앞니 크라운을 여러번 뜯고 유명한 앞니 전문 치과에 가서 맞췄는데도 마찬가지로 불편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