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흉살을 줄이는 내복약이 있나요?
피부 흉살이 생성되어 있는데 줄이는약(먹는?)이 있다고 들어서요. 줄이는약이 있으면 종류를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가능한가요?
혹시 혈액순환제 같은건가요..?
혹시 피부에 홍조,여드름에 악영향을 주는것인지,부작용은 어떤게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answer Re : 흉살을 줄이는 내복약이 있나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tranilast라는 약이 흉터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는 하지만 실제 치료 검험은 없습니다. 처방전이 있어야 구매가능하고 혈액순환제는 아니고 홍조 여드름에 별 영향 없을 것 같습니다. 부작용은 일반약의 부작용에 준하여 생각하시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흉살을 줄이는 내복약이 있나요?
황규광
황규광 전문의 세련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황규광입니다.

흉살 줄이는 먹는 약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런 약은 없습니다.
흉터가 올라와 간지럽거나 아픈 경우 증상에 따른 완화시키는 약이 있는 정도입니다.

염증 후, 수술 후, 손상 후 비후성으로 올라오는데 원래 병변부위를 벗어나 정상 피부까지 침범해 커지고 솟아올라오게 되고 증상으로는 간지럽거나 예민하고  따끔거리는게 일반적인 증상이고 몸 어디에나 생길 수 있는데 손상 후에도 생기는 시점도 다르기 때문에 증상에 따라 잘 관리 및 치료를 해야 합니다.
질문주신 내용에 대해서는 비후성반흔이나 켈로이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진이 없어서 정확하진 않지만 올라온 피부 흉터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자가관리로 흉터에 바르는 연고와 비교적 움직임이 덜할 때 주로 밤에 실리콘 패드 시카*어를 붙여 압박해주는 것이 있는데 꾸준히 6개월 이상 계속  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되는데 근본 치료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하며 병원 치료와 병행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치료와 자가관리 방법으로 꾸준히 신경을 써서 커지지 않도록, 작아지도록, 없어지도록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피부과 병원 치료로는 1차적으로 병변 내 스테로이드 주사치료와 냉동 치료가 있고, 상처 부위에 늘어난 혈관으로 더욱 붉게 보여 눈에 띄게 되고 콜라겐을  증식을 도와 흉터가 더욱 커지는데 혈관레이저로 혈관을 수축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켈로이드 정도에 따라 두껍게 올라온 흉터에 주사와 박피성 레이저로  표면에 미세한 수십개의 작은 구멍을 뚫어 켈로이드의 크기를 줄이는 핀홀요법이  있습니다. 이는 두꺼워진 콜라겐의 일부분을 제거하여 상처를 줄이고 켈로이드 치료  주사액이 잘 퍼져 병변의 발생을 억제시키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켈로이드는 생긴지 얼마나 되었으며, 최근에 커지고 있는지, 크기와 딱딱한 정도 등 여러가지를 보고 만져보며 진단을 먼저 해야 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흉터 치료 경험이 많은 피부과 전문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빠른 치료 효과를 보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