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조직검사결과 콘딜로마이나 같은 조직을 HPV 아형검사했을때 번호가 없는경우
안녕하세요. 궁금한점 문의드립니다.
사타구니에 어두운 갈색의 편평한 돌기 (지름 0.5mm 이하로 보임) 2개가 나 있어서 병원에서 진료를 보았습니다.
의사선생님이 육안으로 곤지름이 아닌것 같다고 하셨지만, 혹시나해서 돌기를 채취하여 일부를 생검 조직검사, 일부는 HPV 아형분석을 위해 PCR 검사를 했습니다. (병변은 소작하여 없앰)

조직검사 결과는 콘딜로마로 나왔는데, 따로 나간 PCR 검사는 콘딜로마 HPV 번호가 나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조직검사상 곤지름인것이 맞으니 보균자로 보아야 된다고 하십니다만,,
이런 경우에 성병에 의한 사마귀인지, 일반 피부에 난 사마귀가 사타구니에 나서 HPV번호 없는 콘딜로마인지 궁금합니다. (손/발에도 사마귀가 종종 나서 용액으로 없애며 살아가고있습니다.)

추가로 병변체취후에 성기전체를 SWAP 하여 HPV PCR검사도 했으나, 역시 HPV 번호가 뜨지가 않았습니다.
HPV 번호가 모든 사마귀아형을 검사한것이 아니라 위험한 바이러스는 아니지만 콘딜로마는 맞다고 하십니다.
병변을 제거는 했는데 아물고나면 성관계를 해도 될지 불안하여 문의드립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조직검사결과 콘딜로마이나 같은 조직을 HPV 아형검사했을때 번호가 없는경우
변상권
변상권 전문의 연세에스비뇨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9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변상권입니다.

말씀만으로는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우나
모든 유형을 다 할 수가 없고 문제가 되는 종류만 하기 때문에 유전자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다면 크게 신경은 쓰지 않아도 될 것 같네요.
병변에서 다시 재발될 수도 있고 하니 당분간은 재발하는지 잘 보시고 괜찮으시면 관계는 하셔도 될 것 같네요. (보통 6개월)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혹시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십시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