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유산균 복용
68살 남성입니다. 변비때문에 애터미 프로바이오틱스 분말과 슈퍼 100 플레인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유산균을 너무 많이 복용한다고 생각해서 애터미 프로바이오틱스 분말은 이틀에 한번 복용하고 슈퍼 100 플레인 프로바이오틱스는 매일 먹습니다. 훌륭하신 선생님들의 고견을 부탁합니다.


answer Re : 유산균 복용
임채연
임채연 영양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641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유산균 복용을 매우 잘해주고 계시고 적당히 잘 드시고 계십니다.
우리 몸에서 유익균이라고 잘 알려진 유산균은 쉽게 사균과 생균으로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지금 드시는 플레인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마트나 슈퍼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건데요, 이런 식품가공품들은 주로 유산균 형태가 사균으로 존재합니다. 사균의 일반적인 특성은 장내 정착은 하지 않지만 특히 장운동을 촉진 시키고 장내 안좋은 물질들과 함께 체외로 배출이 잘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틀에 한번 복용하신다는 프로바이오틱스 분말형태는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되는데요. 이 제품은 주로 생균위주로 만들어 집니다. 생균의 경우 즉각적으로 변비개선의 효과는 볼 수 없지만 장기 섭취 시 장내 환경을 좋게 바꿔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매일 섭취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유산균형태를 오히려 생균과 사균 골고루 드시고 계시므로 오히려 많이 드시는 편에 속하지 않습니다. 떠먹는 플레인 요거트의 경우 매일 드시는 것을 유지하시되 건강식품으로 분류된 프로바이오틱스 분말도 매일 드시면 오히려 질문자님 변비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한달 이상 꾸준히 섭취에도 변비 개선이 잘 되지 않는다면, 변의 용적을 늘려주고 장운동을 더욱 활발히 움직여 줄 수 있는 식이섬유를 추가적으로 섭취 해주시면 좋습니다.
이왕이면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제철 채소들을 드시면 좋고, 건강기능식품으로 드실 때는 차전자피나 스피루리나 또는 난소화성덱스트린과 같은 식이섬유형태로 드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이런 건강식품류로 드실때에는 꼭 물을 좀 넉넉히 드셔야 한다는 점도 꼭 유념해 주시면 좋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