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이소티논 계열 복용에 대하여 장기복용
안녕하세요. 23살 여자입니다. 답변이 보이지 않아 재질문합니다...
저는 대략 고1 ~ 대4(현재, 6-7년)까지 카피약인 트레틴연질캡슐과 니메겐연질캡슐을 먹었습니다.

적게는 1달부터 많게는 2달까지 하루 2번 먹는거로 해서 그렇게 먹다가 휴약기를 거치고 다시 피지가 많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여드름이 나오면 재복용을 하는 것을 반복해왔습니다.
부작용이란 입술건조, 가끔의 허리의 척추 부분이 뻐근함을 느끼는 정도 등을 겪어왔었습니다.

여자다 보니 임신에 대한 걱정 문제가 빠질 수 없었습니다. 장기복용을 하고 후의 임신에 대한 사례가 인터넷에서 볼 수 없었습니다. 보통 복용 중단 후 임신의 경우 1개월 이후를 권장하더라도 저 같은 장기복용에 대한 이야기가 없어 걱정이 되더라구요
하지만 이 약이 무서운 약이라도 효과가 확실하여 끊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1. 6~7년의 장기복용(휴약기 있음)의 경우 미래의 대한 이야기지만 임신에 대한 걱정이 많이 있습니다. 결혼이 약 30살 이후라 할 시 괜찮을까요?
2. 저 처럼 6~7년 장기 복용(휴약o) 후 몸이서 약의 성분이 빠져 나오려면 대략 얼마나 걸릴끼요?
3. 만약 재 복용을 시작했을 때 장기복용의 경우 최소 얼마정도의 복용 중단 후 2세계획을 권장하시나요?


answer Re : 이소티논 계열 복용에 대하여 장기복용
2020.10.17
김형수 전문의
김형수 전문의 서울에이치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25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0.10.17

정말 어디서도 그냥 괜찮다는 말 한마디라 불안했었는데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 절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김형수입니다.

1. 장기간 이소트레티노인을 복용한 후라도 약을 끊고 1달 이상 지난 후에 임신을 하게 된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장기 복용을 하더라도 약이 몸 속에서 빠져나가는 시간은 차이가 없습니다. 1달의 시간이 지나면 완전히 없어졌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3. 1달이면 충분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