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폐동맥 고혈압 질문 입니다.선생님들
1.발생 빈도가 어느 정도인 질병인가요? 희귀병인가요?
2.진단 방법이 궁금합니다 심장 초음파 ? 심전도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요즘 한번씩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데(헐떡거리는 정도는 아닌데 아주 약간 공기가 부족한느낌?..입니다) (가슴통증이나 현기증 기타 증세는 없습니다)폐고혈압 일까요...?
현재 혈압은 140정도로 고혈압이 있는상태입니다


answer Re : 폐동맥 고혈압 질문 입니다.선생님들
조병현
조병현 전문의 드림병원 하이닥 스코어: 1324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병현입니다.

1. 원발성 폐동맥 고혈압의 경우 흔한 질병은 아닙니다. 심장내과에서도 드문 축에 속하는 질병입니다.
2차적인 폐동맥 고혈압, 즉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폐동맥 고혈압의 경우 드물지는 않습니다. 오래된 심부전에서도 동반된 경우가 꽤 있습니다.

2. 심장초음파로 일차적으로 검사하고 필요에 따라 CT나 폐기능검사, 혈관 조영술 등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말씀하신 증상만으로 폐동맥 고혈압을 의심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우선 고혈압에 대해 검사 및 필요시 치료를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폐동맥 고혈압 질문 입니다.선생님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혹시라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너무 많아서 검색을 많이 하시는 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평균 폐 동맥압이 25mmHg 이상인 경우 폐성 고혈압으로 정의합니다. 이 질환의 발생 빈도는 인구 100만 명당 2명 정도로 희귀합니다. 국내에는 약 1,500여 명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진단은 심초음파 심도자 검사를 합니다 폐동맥고혈압이 다른 원인 없이 생기기도 하지만 폐동맥 고혈압을 가지고있는 이차질환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환자분이 어떤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고민하실 필요는없어요 가서 어디가 불편하다고 이야기만 하시면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