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아이발달문제 상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상담 기회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61개월 여아를 키우고 있습니다. 키는 108센티, 체중은 17킬로 정도 입니다.
걸음은 11개월에 걸었고, 기저귀는 32개월에 뗐습니다. 말하는 것은 좀 느려서 30개월정도에 문장을 말했고,
현재는 모든 의사표현을 잘하고, 꽤 복잡한 문장도 잘 이야기 합니다.

성향은 매우 조심성이 많고 신중한 성향 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상황을 만나면 탐색하느라 오랜 시간을 보내고,
완벽주의 성향이 강해서 자기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싫어하며, 실수한 부분에 대해서 계속 연습을 합니다.

최근에 유치원에서 피드백이 왔는데
1. 모든 행동이 느리다.
2. 지시수행을 하면 매우 느리게 수행한다.
3. 새로운 미션에 대해 반응이 느리다.
4. 소근육활동등을 친구들 만큼 못하는 것을 매우 속상해하며 가끔 울기도 한다.
입니다. 제가 발달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냐고 물어보니 그런의미로 피드백을 준 것은 전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긍정적인 부분으로는
1. 느리긴 하지만 지시사항을 끝까지 수행해낸다.
2. 교사와 일대일 상황에서는 논리적으로 말도 잘하고 적극적이다.

사실, 아이의 발달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가정에서는 특별한 문제를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람을 좋아하고 말도 잘하고 책을 읽어주면 1시간이고 2시간이고 같이 보고 읽은 책 내용에 대해서도 요약해서 잘 얘기합니다. 숫자도 50정도까지는 세고, 한자리수 더하기 빼기를 할 수 있고, 받침이 많이 없는 한글 단어를 쓸수 있습니다. 꽤 오래전부터는 구성요소를 구분해서 그림도 그립니다.
꾸준히 한 병원에서 영유아검진 및 모든 진료를 받고 있는데, 해당 소아과 의사선생님께서도 아이는 잘 크고 있다고 일관되게 말씀하셨습니다.
아이의 상태를 일일히 나열할 수는 없으므로 발달선별검사 항목을 기준으로 말씀드린다면, 모든 항목을 잘하거나 할수 있습니다.(문제가 있다고 체크된 부분은 없습니다.)
사촌형제들과는 아주 잘 놀고, 동네에서 처음 만난 한살 위 언니하고도 처음엔 좀 부끄러워하지만 같이 잘 놉니다.
다만 소근육활동에 있어서는 좀 느린듯 합니다.
(레고 조립도를 보고 맞추는데 상당히 오래 걸린다던지)

사실 발음이 좀 안좋은것 같아서 언어치료를 다니고 있는데, 거기에서는 감각통합의 문제라며 감각통합치료도 권유받았습니다. 발달장애나 지연은 아니지만 적절히 개입을 해주어야 한다는 설명입니다.
(동네 소아과 의사선생님께서는 애초에 말이 약간 느릴때도 기다려 보라고 하셨고, 현재 언어치료에 대해서도 큰 의미가 없다는 입장이십니다. 또한 아이의 겁많고 소극적인 성격에서 나오는 행동을 유치원에서 발달이 느리다고 본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최근에 유튜브나 인터넷에 정보가 너무 많다보니, 아이의 나타나는 모습을 이런 증상 저런 증상에 대입해보면서 계속 불안해하고 있는데요. 또한 감각통합문제라고 사설센터에서 말하는 부분이 얼마나 의학적으로 검증된 부분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또한 일명 느린학습자라고 하는 아이들도 행동이 느리고 반응이 느리다는 얘기도 있어 걱정됩니다.

참고로, 딸아이의 저런 성향은 제가 어렸을때 강하게 가지고 있던 성향이긴합니다.
지금은 주말에 딸아이가 지칠때까지 몇시간씩 신체활동을 같이 하면서 많이 놀아주고 있습니다.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아이발달문제 상의드립니다
2020.11.02
조병현 전문의
조병현 전문의 드림병원 하이닥 스코어:957
전문가동의1|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0.11.02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병현입니다.
전혀 문제 없어 보입니다.
저희 애도 레고 아직 못합니다 ㅎ
소근육 활동은 레고만으로 판단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인슈타인 어린시절에 대해 찾아보시면
조금 도움이 되실 수도 있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아이발달문제 상의드립니다
2020.11.02
홍인표 전문의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1824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0.11.02

선생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부모에게는 자식이 온세상 인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 잘하는  점을 살려주세요. 단점을 고치려고 하시지 말고..
같이 많은 시간을 보내주시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