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중 수면 패턴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나요?
최근 3주간 급하게 살뺄 일이 있어서 하루에 일반식 조금 한끼와 닭가슴살+삶은계란 한끼만 먹고 6kg정도 뺐습니다. 요근래 특별하게 약을 먹은 것도 없고 피곤하지도 않은데 과도하게 잠을 잡니다.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고 숙면을 한다는 느낌을 못받습니다. 식단조절을 심하게 해서 이런 경우가 생길 수도 있나요?
answer Re : 다이어트 중 수면 패턴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나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비타민 디 등 종합 영양제를 같이 복용하시면 수면 장애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세요.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너무 급격한 체중조절이 지금 느끼는 불편함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달에 2kg 이상의 감량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임채연
임채연 영양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64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충분히 그러실 수 있습니다.
보통 3주의 이상적인 체중감량은 1.5kg 정도 됩니다. 그렇게 보면 질문자님께서는 2배가량 체중감량을 하신 셈이 되는데요, 어쨋든 과도하게 다이어트를 하시면 나도 모르게 내 몸에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그로 인해 무기력증이 생길 수 있고 잠이 안 올 수도 있고, 질문자님처럼 잠을 너무 많이 자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다이어트 성공 여부에는 3박자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 3박자에는 운동 그리고 식이요법 마지막은 잘 쉬어주는 것인데, 잘 쉬어주는 것이 바로 수면과 관련이 깊습니다.
왜냐면 잘 주무셔야 근육 회복(몸), 뇌(정신) 회복을 돕기 때문입니다. 푹 잘 주무시고 개운하게 일어나셔야 지속적으로 다이어트를 하실 의지도 생기시고 활동에너지도 생기실 겁니다.
그러므로 잘 주무실려면 일단 적게 자더라도 깊게 주무시는 것이 중요한데, 수면관련 방법 중 '수면위생'이란 것을 검색해보시고 그래도 안된다면 빠른 접근법으로 샤프란암술머리추출물로 만든 성분을 한번 알아보시고 보조적 섭취를 해보심이 어떨까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