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포스트 크라운 질문
제가 앞니한개랑 작은어금니한개 그리고 큰어금니한개 이렇게 세개를 포스트 기둥 크라운을했습니다 근데 인터넷같은데 보니깐 포스트 크라운은 금방 부러지고 크라운 교체할때 부러진다고하는데 진짜일까요? 제가 임플란트는 하기싫어서 거기까지 안갈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교체주기때 잘교체해주면 빼지않고 사용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포스트 크라운 질문
이상민
이상민 의사 연희플란트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이상민입니다.

포스트 기둥 크라운은 자기 치아를 살리기 위한 마지막 보철치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포스트를 한 치아의 경우 오래사용하기 어렵거나, 부러지기 쉽다는 뜻은
이미 뿌리에 기둥을 심은 것이기때문에 포스트가 흔들리는 경우라면
이미 뿌리가 망가져있는 상태가 많기때문에 발치할 수 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발치를 하지 않고, 임플란트를 하지 않으려면 치과에서 잘 정기검진 받으시고 양치잘해주시는 방법밖에 없으며, 크라운은 제거하거나 교체하는 행위 자체가 포스트와 뿌리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포스트 크라운 질문
김기록
김기록 의사 김기록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김기록입니다.
포스트는 치아의 구조가 취약하여 보강하기 위해 치아 뿌리에 세운 기둥입니다.
포스트 크라운을 하셨다면 기존 치아의 손상정도가 심한 정도로 예상되며
이런 경우 본래 치아에서 남은 부분이 작기 때문에 포스트를 세웠더라도 외력에 취약합니다.
따라서 문의주신 포스트 크라운은 잘 부러지고 크라운 교체할 때 부러진다는 이야기는 일리가 있는 말입니다.
하지만 포스트를 하지 않는다면 치아의 구조는 훨씬 더 취약해지기 때문에 포스트 치료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시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포스트까지 해가며 치료한 치아를 오랫동안 사용하시려면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잘 닦아주시고 크라운 안쪽에 남아있는 치아가 손상되지 않도록 깨먹어야되는 음식들, 오래씹어야 삼킬 수 있는 음식들을 되도록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면 중에 이를 꽉무는 습관이 있다면 이또한 턱관절전문 치과에서 치료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정기적인 치과 방문으로 치아상태를 점검하시는 것도 꼭 필요합니다.
좋은 답변 되셨나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