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유산균 관련 문의드려요
식품관련 강의를 듣다가 강사님이 좋은 유산균 제품을 고를때 고려할점에 대해 말씀해주셨는데
프로바이오틱스 50억이상
락토바실러스. 비피도박테리움. 스트렙토코커스 이 세가지 성분이 꼭 들어간 제품을 고르라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스트렙토코커스 성분은 유산균수를 뻥튀기하는 성분으로 좋지않단 말을 들었었는데 뭐가 진실인건지 궁금합니다 !


answer Re : 유산균 관련 문의드려요
임채연
임채연 영양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641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많이 됐어요~~!~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많이 됐어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유산균은 우리 흔히 우리 장에 좋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근데 많은 분들이 잘 못 아시고 계시는 것이 있다면, 장에 좋다고 하면 흔히 우리 몸 장 중 대장을 많이 생각하시는데요, 실은 우리 몸에 장이라는 것은 대장 뿐만아니라 위장, 소장, 췌장이나 간장등 여러가지 장기들이 있습니다.
특히 이런 소화기계 장기에 속하는 부분에 골고루 좋다고 보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각 장기에 주로 서식하는 균도 따로 있습니다.
예를들면 'Y' 형 모양을 가진 비피더스균은 주로 대장에서 많이 존재하구요, "L"자형인 락토바실러스 균은 주로 소장에서 많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동글동글한 모양의 쌍구균에 속하는 스트렙토코크스는 입속 뿐만아니라 여러 장에서 발견이 되는데요, 이런 점을 감안한다면 비피더스균만 들어 있는 유산균 제품은 대장에만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왕이면 우리 몸 속 장들을 모두 개선시키고 좀 더 빠른 효과를 보시고 싶으시다면 이러한 균들이 골고루 모두 들어 있는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지요?

그리고 Y자 형과 L 자형은 뽀족한 느낌이라 장내 잘 박혀서 서식하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스트렙토코크스의 경우 동글동글한 쌍구균이라고 해서 다 나쁜 것은 아닙니다. 이런 균들은 우리 몸 속에 들어오면 볼링이 굴러가듯이 굴러가면서 우리 몸에 안좋은 독성성분들을 흡착해서 밖으로 빠져나가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주 기능으로 특히 해독기능이 있습니다.

물론 균종마다 안좋은 균들이 있긴합니다. 스트렙트코커스 균에도 분명 안좋은 균들이 있긴 한데, 좀 더 안전하게 드시고자 한다면 유산균제를 선택하실 때, 가급적이면 식악처에서 기능성을 인증받은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마크를 확인해주시구요, 그리고 또 가장 좋은 방법은 대부분 특허받은 유산균에는 균종 이름 뒤에 독특하게 씨리얼 넘버가 따로 있습니다. 아무래도 특허받은 균들은 질문자님께서 생각하시는 나쁜 균은 아니고 오히려 우리 몸에 좋은 균들 일 경우가 많으니 이런 것을 참고하셨음 합니다.

질문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