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왼쪽 어금니 통증
평소엔 괜찮은데 고기 같이 질긴 음식을 먹거나 탄산 음료를 마시게 되면 왼쪽 어금니 위 아래가 전체적으로 간지럽게됩니다. 이 증상이 심해지면 욱신거리고, 얼얼한 느낌이 계속 있어서 너무 힘들더라고요.

씹을때 살짝 욱신거린 느낌이 있고, 씹을수록 지속적인 통증의 강도가 점점 커집니다. 손으로 어금니 부위를 눌러보아도 별다른 통증은 없습니다. 특이한게 왼쪽에서 2번째 어금니가 아픈것 같기도하고 1번째 어금니가 아픈것 같기도하는식으로 아픈 치아 부분을 특정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어금니 주변 근육(?)도 얼얼하고요.


그래서 이 때문에 치과에 가서 검사를 받았는데 별다른 이상이 없다며 스케일링만 해주셨습니다. 두들겨보시기도 하셨는데 "이렇게 쌔게 두들기시면 이 깨지는거 아니야?" 라는 느낌만 들고 통증은 없었습니다.

스케일링한지 며칠 안됐고 그 이후론 양치 횟수도 길게하고 구석구석 오랫동안 했는데 이런다면 무엇때문에 이런걸까요?

평소에 어금니를 꽉깨무는 습관이 종종 있긴한데
그 아픈 당일날에는 꽉깨물지 않았었는데도 아픕니다.


answer Re : 왼쪽 어금니 통증
이상민
이상민 의사 연희플란트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구강내과에 진작 갔어야하는데 모르고 있었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구강내과에 진작 갔어야하는데 모르고 있었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이상민입니다.

치아가 아프다고 환자분이 느끼실때 그 원인은 크게 두가지 입니다.
첫째는 일반적인 경우로 그 치아가 정말 아픈 경우입니다.
충치나 잇몸 등의 통증으로 정말 그 치아가 아픈 경우로 "치성 통증"이라고 부릅니다.

둘째는 조금 독특한 경우로 그 치아가 아프지 않은데도, 치아가 아프다고 느끼는 경우입니다.
어떤 치아가 불편한지 구분도 잘 안가고(특정하기 어렵다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
일반적인 치과에 가도 눈으로 봐도, 방사선 사진찍어봐도, 톡톡 두둘겨봐도 치아에는 큰 이상이 없습니다.
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지만 환자는 치아가 불편하다고 그끼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통증을 "비치성 통증"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비치성통증만 전문적으로 보는 치과내 전문 분야는 "구강내과" 입니다.
저 처럼 구강내과를 석박사를 하였거나, 구강내과에서 인턴-레지던트를 한 구강내과 전문의가 아니라면
치성통증과 비치성통증을 구분하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비치성통증은 근육통이나 신경통에서 연결되어 찾아오며, 치아에 대한 치료가 아니라
그 원인이 되는 근육통이나 신경통을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구강내과를 공부하였거나, 구강내과 전문의가 있는 치과병원을 찾아서
불편감을 줄이고 편안해지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