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엄청난 식후 식곤증을 느낌니다
질문: 엄청남 식곤증을 느낍니다..

51세 남성입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2주전부터 식후에 엄청난 피곤(졸림)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식사를 하면 느끼는 약간의 졸음정도로 생각했는데 어느때 부터인가 내가 통제할 수 없을 정도의 피곤함과 졸림이 느껴져 일상생활과 업무에 지장을 받을 정도입니다.(2~3시간지속, 식사를 하고 나면 좀 좋아짐)
약 4년전에 심정지가 왔고 그 치료 및 진료과정에서 당수치가 높게 나타나 당뇨치료(경구 혈당강하제 2개 먹음)도 함께 받아오고 있습니다.
최근 체중조절(82kg à69.5.Kg)을 통해 혈당수치(당화혈색소 7.9 à 6.4)도 많이 좋아진 상태입니다. 당수치가 많이 떨어졌습에도 불구하고 당수치가 높은때 기준으로 조제된 당관련 약품때문이 아닌가 의심되어 금일부터 당 약을 잠시 끊어 보기로 하였습니다.
제가 구글을 통해 검색을 해보니 제가 느끼고 있는 증상이 ‘당스파이크’증상과 상당히 유사한것 같은데 이런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요? 병원은 어느과를 방문해야하는 걸끼요?







answer Re : 엄청난 식후 식곤증을 느낌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식후에만 나타난다고 하니 저혈당은 아닌 듯 합니다. 혹시 요즘 많이 무리하시거나 체력이 떨어지거나 수면이 부족한 상황은 아닌가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엄청난 식후 식곤증을 느낌니다
박은영
박은영 한의사 당봄한의원(종로점) 하이닥 스코어: 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박은영입니다.

혈당스파이크는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 이후 하강하면서 오는 허탈감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음식을 잘게 갈아서 먹거나 소화, 흡수가 빠른 단당류의 음식 섭취 시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 완화를 위해 갈아서 또는 잘게 잘라서 먹기 보단
통째로 조리한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당뇨약을 중단하는 것은 처방한 주치의와 상의 후 진행하시는 게 바람직해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