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성호르몬과 비만의 연관성이 궁금합니다.
비만이 인슐린 분비에 문제를 일으켜 성호르몬 균형을 깨뜨리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에는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증가시킨다고 하는데 그게 어느정도인지 나타나 있는자료가 보이질 않아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예를들어 비만인 2차 성징 중의 14세 남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남성이 비만에 의해 에스트로겐이 분비가 되면 2차 성징에 큰 영향을 끼치는지요? 체모의 발달이나 목소리의 변화, 고환과 음경의 발달에 말입니다.

정상체중 남성과 비교했을 때 2차 성징발달에 크게 차이가 있는 지 무시해도 될 정도의 차이인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answer Re : 성호르몬과 비만의 연관성이 궁금합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비만한 사람들은 염증이 늘고 인슐린 분비가 늘어서 남성호르몬이 여성호르몬이나 DHT로 더 많이 바뀌게 됩니다.
사람마다 그 정도가 달라서 한 마디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심한 경우 2차 성징의 발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성호르몬과 비만의 연관성이 궁금합니다.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큰 영향은 주지 않으니 너무 심려치 마세요 .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세요.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