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만성적인 장 트러블
안녕하세요, 20대 초반 대학생입니다. 최근 몇 달 동안 장에 문제가 있는 것 같은 증상이 지속되어 질문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심각한 증상은 없으나 상비약을 복용했음에도 큰 호전 없이 장기간 계속되어 질문드립니다.

1. 변에 점액같은 액체가 묻어 나옵니다. 눈에 띌 정도로 많은 양은 아니며, 변에 점액이 둘러져 나온다는 느낌입니다.

2. 변의 색이 짙어졌습니다. 흑변 수준으로 새까만 색은 아니고 닦아내면 갈색으로 보이지만, 설사가 아닌 경우에는 항상 짙은 갈색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3.변을 볼 때 이따금씩 힘을 오랫동안 세게 주어야 나오는 경우가 생깁니다. 설사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며, 이후에도 복통 등 찝찝한 잔재가 남아있습니다 이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변을 닦을 때 이따금씩 쓰리거나 선혈이 조금 묻어나오기도 합니다

4. 주로 저녁 이후 시간대부터 꾸르륵 소리가 계속 나며 가스가 계속 나옵니다

5. 변비 또는 설사가 일정한 주기로 반복되기도 합니다. 보통 변과 설사가 한번에 나오기도 하고, 변의 굵기도 줄어든 느낌입니다

6.주요 생활 습관으로는 기존의 아르바이트로 인해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면서 아침을 거르게 된 것, 화장실에 오래 앉아있는 것 정도입니다.

이 정도인데, 걱정이 많은 성격이라 암 같은 극단적인 사례만 찾아보면서 스트레스가 점점 심해지는 느낌입니다.(가족력은 없습니다) 현 시국/가정사정상 당분간 정밀검사는 무리인데, 위의 문제가 단순히 과민성 대장으로 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answer Re : 만성적인 장 트러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이 늦어 정말 죄송합니다.. 조언해주신 대로 최대한 개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이 늦어 정말 죄송합니다.. 조언해주신 대로 최대한 개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걱정이 많으시군요. 증상 하나하나 다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과민성 대장증상이 의심되고 생활습관교정으로 좋아지실 겁니다. 시간나는 대로 많이 걸으시고 찬거 드시지말고 밀가루 우유 계란 단거 인스턴트 끊고 가능한 채소섭취를 늘려주세요. 약물치료하시면 더 도움되실 겁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만성적인 장 트러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정밀검사가 불가하다면 약물 치료라도 시도해봐야 합니다. 대장항문외과나 소화기 전문병원에서 약물 치료 와 유산균 을 권고합니다.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세요.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