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폐결절 + 왼쪽 가슴 통증
안녕하세요

과거 임파선 결핵을 앓았는데 ( 약 15년전) 현재 40 세구요 약 10 년전부터 금연을 했습니다

갑자기 왼쪽 가슴이 숨쉴때 답답한 증상 ( 약간 욱신) 이 있어서 엑스레이 찍고 음영이 보여 씨티 촬영을 했는데 폐결절이 4mm, 3mm 짜리가 있다고 합니다. 제가 임파선 결핵 추적 검사를 2016 까지 씨티 촬영한 기록이 있어서 비교를 해 본결과 전에도 폐결절 작은게 있엇는데 이번에 새로운 결절 하나가 생겨났다고 합니다 ( 크기는 3mm-4mm). 영상의학닥터께서는 6 개월 후 다시 추적 검사를 하라고 하는데 다른 의사 선생님은 폐 전문의를 만나보라고 합니다. 이럴경우 심각한건가요? 여러개의 폐결절 3-4mm 정도의 크기는 위험 한건가요?

그리고 아직도 왼쪽 가슴 숨 쉴때 뭔가 욱신 하는게 아직도 있습니다. 혹시 폐결절과 관련이 있는 증상일까요? 너무 불안하네요. 자세한 설명 부탁드릴께요.


answer Re : 폐결절 + 왼쪽 가슴 통증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걱정 많으신가요? 임상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기존의 결절의 크기가 커지거나 아니면 새로운 병변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호흡기 선생님을 만나보시는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활동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