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의사 선생님, 안녕하세요? 비임균성 요도염에 대해 문의를 드립니다.
이영진 의사 선생님, 안녕하세요?
2021년 1월 13일에 비임균성 요도염의 재발과 불임에 대해 이영진 의사 선생님께 다음과 같은 문의를 드렸던 사람입니다.

"남성이 비임균성 요도염에 걸려 신속히 PCR 검사 후 적절한 항생제 복용으로 완치되고, 약 2달 후에 비임균성 요도염이 재발되어 다시 신속히 PCR 검사 후 적절한 항생제 복용으로 완치된 경우에(완치 시점에도 완치 여부를 보기 위해 다시 PCR 검사를 수행하고 완치되었음을 진단함), 각각 증상 발현 후 신속히 검사가 이루어졌고 적절한 항생제 치료가 되었으므로 ‘남성 불임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되겠는지요?

즉, 남성이 비임균성 요도염의 완치 후에 비임균성 요도염이 재발되었다고 하더라도 신속한 검사와 적절한 항생제 복용으로 완치되었다면, ‘남성 불임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되겠는지요?"

그에 대해 이영진 의사 선생님께서 다음의 답변을 해 주셨습니다.

"예, 남성이 비임균성 요도염에 걸려 신속히 PCR 검사 후 적절한 항생제 복용으로 완치되고, 약 2달 후에 비임균성 요도염이 재발되어 다시 신속히 PCR 검사 후 적절한 항생제 복용으로 완치된 경우에 적절한 항생제 치료가 되었으므로 ‘남성 불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재발하는 요도염의 경우에는 반드시 정액검사 등을 통해서 본인의 상태를 검사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영진 의사 선생님의 답변 내용에 대해 추가로 질문이 있습니다.

이영진 의사 선생님께서 “적절한 항생제 치료가 되었으므로 남성 불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라고 답변을 해 주셨는데요.

여러 웹사이트 자료를 찾아보니, 비임균성 요도염을 방치해서 부고환염에 걸리는 경우에 남성 불임이 유발될 수 있다고 기재되어 있는데, 위의 경우에는 비임균성 요도염 증상이 일어나고 신속히 치료를 받아 비임균성 요도염을 방치하지 않았고, 최종 완치 후 재발하지 않았고, 부고환에 염증도 발생하지 않았으므로, 남성 불임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해도 되겠는지요?


answer Re : 이영진 의사 선생님, 안녕하세요? 비임균성 요도염에 대해 문의를 드립니다.
이영진
이영진 전문의 대구코넬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70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영진입니다.

예, 똑 같은 답변 반복해드립니다.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한번 정액검사를 받으셔서 본인 상태를 확인하도록 하십시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