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혹시 루게릭 인지 걱정스럽니다..
안녕하세요. 올해 50세 남자입니다. 처음 양 다리에 위약감을 받은 건 2018년 7월경 지금으로부터 2년 6개월 전이었습니다. 간혹 종아리 부분에 저림 증세와 함께 힘이 빠지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신경은 쓰였지만 일상생활에는 지장이 없을 정도였기에 그냥 지내왔습니다.

그러던 중 지난해 5~6월 경부터 자고 일어나면 밤새도록 운동을 한 것처럼 종아리와 허벅지 부분에 심한 피로감(말로 표현하기 어려운데 힘이 빠진다는 느낌도)이 왔고, 항상 그런 건 아니지만 앉아 있을 때, 종아리 아래쪽 부분이 시리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누울 때는 다리가 붕 떠있다는 느낌도 있었습니다.

다리 힘빠짐 현상 때문인가 의심이 들어 까치발 걷기, 뒷꿈치 걷기, 한발로 계단 오르기, 앉았다 일어나기 등도 수시로 해봤으나 모두 가능은 합니다.
인터넷에서 사지 힘빠짐 증상은 루게릭병과 연관돼 있다는 것을 알고, 지난해 9월 병원에서 다리, 팔 신경근전도 검사를 했습니다. 

검사결과 이상 소견이 없다는 얘기와 함께 성격이 예민해서 그럴 수 있다는 의사 선생님의 말을 들었습니다. 이후 한동안 잊고 지냈지만, 얼마 못가 또 다시 다리에 피로감인지, 불편감인지, 힘이 빠지는 느낌인지,, 단정지어 표현하기 힘든 느낌 때문에 수면장애까지 찾아왔습니다. 

한동안 눕기만 하면 이같은 증세 때문에 잠을 잘 수가 없었습니다. 혹시 하지불안증후군이 아닐까 싶어 병원에서 처방받아 약도 복용했으나 효과가 없었습니다.
현재는 잠자리 전 이상감각은 나타나지 않아 일단 잠에 들긴 하지만 3~4시간 후면 여지없이 종아리와 허벅지의 이상 감각으로 깨게 됩니다. 아프거나 쑤시는 근육통은 아닙니다. 

종아리는 아래쪽에 무언가 묵직하면서 힘이 빠지는 느낌(뭐라 표현하기 힘듬), 허벅지는 안쪽 부분은 간혹 꼬집는 느낌도 듭니다. 이후 이 같은 증세는 누워있을 경우 몇 시간이고 지속이 돼 더 이상 누워 잠을 잘 수가 없습니다. 
종아리의 불편한 느낌은 일어나 걸으면 다리에 힘이 들어가서인지 완화되기는 합니다.

이 같은 증상이 혹시 다리에서 힘이 빠져나가는 현상... 근육 손실 또는 위축 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건 아닌가...자꾸 루게릭병과 연관돼 생각이 듭니다. 결국 지난달 다시 한번 다리 신경근전도 검사를 받았고, 정상이라는 얘기를 들었지만 증상은 호전되지 않고 여전 합니다.

얼마 전부터는 어깨, 등 부분에도 군데 군데 통증과 함께 양 팔도 무거워지는 것 같고, 양손 저림 현상이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때때로 손가락 마디마디 힘도 빠지는 느낌이 있고요. 이 같은 증세는 다리 부분과 마찬가지로 아침에 일어나면 더욱 뚜렷한 거 같습니다.

혹시 루게릭병과 연관된 건지 매우 걱정스럽습니다. 선생님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루게릭 인지 걱정스럽니다..
박종원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6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감사합니다. 한가지 더 여쭙자면 루게릭이 아니라고 진단하신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한가지 더 여쭙자면 루게릭이 아니라고 진단하신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루게릭 병이 아니네요.
다리와 팔의 혈액순환장애가 주된 원인이고
허리에서의 미세한 신경압박도 같이 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허리의 통증은 없이 허벅지와 종아리로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는
이상근에 의해 압박되는 좌골신경의 주행을 원활하게 해주는 치료법이 필요하며
양 손저림에 대해서는 아마도 목과 등부분의 척추와 자율신경을 위주로 한 치료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가까운 곳의 신경통증관련 병원들을 2곳 이상 방문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고 직접 치료를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