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이삼일 전 체한 후 식은땀과 오한이 계속됩니다.
삼일 전 체했던 이후로 식은땀과 오한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낮엔 괜찮았다 말았다 하는데 밤에는 새벽내내 심하여 한두시간에 한번씩 깨어 물을 마시고 화장실을 들락날락하네요. 체한 후 더부룩했던 건 이제 좀 내려갔는데 땀으로 탈수 증상까지 오고 삼일간 잠을 못 자니 너무 힘듭니다. 밤에 유독 심해 병원도 못 가고... 이럴땐 무슨 약을 먹어야 하나요? 무슨 방법이 없을까요?


answer Re : 이삼일 전 체한 후 식은땀과 오한이 계속됩니다.
최기원
최기원 한의사 마디로한의원(서울역점)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기원입니다.
 체한 후 오한이 계속된다면 '식적류상한'을 고려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식적류상한”이란 말 그대로 감기와 유사하게 진행되는 식체를 말합니다.
원인은 음식을 잘 못 먹어 생기는 체기이며, 증상은 오한과 몸살에 두통도 있고 열도 올라 감기 같이 나타난다는 뜻입니다.
체한 것은 현재 내려갔지만, 체한 후에 증상들이 생겼으므로 한 번 구분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구분하는 방법은 복통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명치를 눌러봅시다. 명치 부위 압통은 식체의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발열 부위와 시간를 살펴봅시다. 감기는 귀가 뜨겁고 손등이 손바닥보다 뜨거운 경향이 있지만, 식적류상한은 구가 차갑고 손바닥에 더 열감이 많은 경향성이 있습니다. 단, 어디까지나 경향성이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기침이나 콧물을 봅니다. 식적류상한은 기침, 콧물이 없이 나타납니다. 기침, 콧물이 없다면 식적류상한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체한 후 몸살 증상이 생겼다 하여 식적류상한에 대해서, 감기와 구분점을 알려드렸습니다. 식적류상한이 맞다면 꼭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찰 및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이삼일 전 체한 후 식은땀과 오한이 계속됩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화장실을 저녁에 자주 가는 이유가 설사 인가요? 소변인가요? 설사면 장염인데 진료가 필요하고 탈수가 심하면 수액주사를 맞을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낮에 진료 받아보세요. 속이 편안해질 때까지 식사는 하지말고 물정도만 드셔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