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코에 물혹제거수술을 하면서 축농증 제거? 그런 수술을 했습니다
1. 제가 2020년도 코에 물혹제거수술을 하면서 축농증 제거? 그런 수술을 했습니다. 수술을 하고 몇주후에 코에서 노란색에 묽은물이 막 나왔는데, 거의 9개월이 지난 오늘 새벽에 또 노란물이 갑자기 나오더라구요.
무슨 병이 생겨서 그런걸까요? 그 당시엔 수술을 하고난지 얼마 안되서 그냥 나오는거겠거니 했는데 오늘 또 그러니 당황스럽네요...

2. 위와 똑같이 수술후 3개월 정도 뒤에 코 뒤에서 목우로 뭔가 넘어오려는 느낌이 들어 켁켁거리다가 가래뱉듯이 뱉었는데 엄지손가락 한마디정도의 코딱지 동어리같은게 나왔습니다. 만져봤을땐 딱딱하지않고 뭔다 잘 부스러지는 느낌이었는데 이게 뭐였을까요..?


answer Re : 코에 물혹제거수술을 하면서 축농증 제거? 그런 수술을 했습니다
강기근
강기근 전문의 코끼리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강기근입니다.
우선 비강 물혹(비용종)과 축농증(부비동염)은 모두 만성 부비동염으로 약물 치료로는 호전 되지 않아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입니다. 당연히 수술 이후에는 딱지라든지 이물 같은 것들이 조금씩 나올 수는 있구요. 이후에는 다 호전되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코에서 노란 색의 콧물이 나오는 것은 일단 코감기, 급성 부비동염(축농증)을 1차적으로 생각할 수 있겠으며, 이는 약물 치료로 호전될 수 있는 부분이니 최대한 빨리 이비인후과 진료를 보시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코에서 목 뒤로 넘어가는 잘 부스러지는 노란 덩어리 같은 것들은 그냥 점막에 쌓일 수 있는 이물 같은 것이니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저도 가끔 그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