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대장내시경 주기 알려주세요 !
2019년 7월에 대장내시경했는데 2센치 가까이되는 선종 제거했고 의사샘은 잘제거되었다 하셨는데 조직검사 결과지 보니 저등급이지만 절제면 평가할수 없다라고 되어있더라구요

걱정이되서 2020 년 10월에 대장내시경 다시하니
위 대장 모두 깨끗하다고 하셨어요

그럼 그뒤에 내시경주기는 어떻게 되나요?
언제쯤다시하면되는지‥ 임신준비를하고있어 궁금합니다


answer Re : 대장내시경 주기 알려주세요 !
조선연
조선연 전문의 송파항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조선연입니다.
대장 내시경에 정해진 주기는 없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하는게 좋겠다는 권고 사항은 있죠. 권고사항도 각 나라마다 실정이달라 다르고, 국내에서도 그룹 (소화기 내시경 학회, 대장항문 학회..)에 따라 권고사항이 조금씩 다르긴 합니다.
권고 사항의 전반적인 내용은 고위험 군에 속할때는 좀더 빨리 검사를하고 고위험군에 속하지 않을 때는 5년에 한번씩 하라는 내용입니다.

20mm 에 근접한 용종이며, margin 확보가 불충분 했다면 고위험 군이 맞습니다.
따라서 2-3년 주기로 하는 것이 권고 사항에 들어가며, 1년후에 대장 내시경을 한 것은 잘 하신 것 같습니다.
1년후 대장 내시경에서 정상 (일정 수준 이상의 대장 내시경 전문의가 검사, 장 정결도 좋은 수준 이라 가정 할 때) 이라면 저위험 군으로 간주 되어 5년 후 내시경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는 권고 사항일 뿐이며, 이렇게 안 따르면 안된다는 법도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시경 하신 선생님과 상담하여, 내시경 당시의 상황이 어떠했는지, 정말 첫번째 대장 내시경 상 완전 절제가 못 되었는지, 장 청소의 불량으로 인해 놓칠만한 소견은 없었는지 등을 잘 상의 하시어 검사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