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부비동염일까요?
안녕하세요?
제가 한 2주전부터 오른쪽 어금니쪽에 미세한 통증이 생겼는데요.
그래서 지난 월요일날 치과를 방문했고 치과에서는 충치는 없고 잇몸상태가 안좋으며 치석이 있어 스케일링을 받으면 될것 같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또한 사랑니문제로 그럴수도 있으니 발치를 하는게 좋을 것 같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일단 스케일링만 받고 사랑니는 다음에 생각해보고 발치하겠다고 했습니다.
어금니쪽이 아프다고 생각할 통증은 아니구요. 뭔가 은은하게, 욱신거린다고 해야 될까요?
정확히 잇몸이 그런건지 치아가 그런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이게 증상이 있다가 없다가 하구요.
뭔가 씹을때 아픈것 같기도 하고 아닌것 같기도 해서 애매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제가 이 증상이 생긴뒤로부터인지는 모르겠으나 코와 코옆쪽 광대쪽 이런 곳이 뭔가 누르는듯한 느낌이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을 알아보니 부비동염이 있을때 어금니쪽에 통증이 발생할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갑자기 부비동염인가 하는 생각이 들긴 하는데요.
일단 저는 코막힘이 있는데 이증상은 어렸을때부터 지금까지 쭉 있던 증상이구요.
콧물이나온다거나 그런거는 없습니다. 혹시 몰라 콧물이나 가래를 확인해봤는데 맑은색이었구요.
기침은 하루에 한번정도 하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 두통이라던지 얼굴통증은 없구요, 단지 앞에서 말한 얼굴쪽에 누르는듯한 느낌은 있습니다. 얼굴을 눌러봤을때 통증은 없습니다. 어렸을때 축녹증을 한번 치료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궁금한게 이비인후과에 가면 코내시경이나 엑스레이로 검사를 한다고 하는데요.
코내시경을 꼭 해야 되나요? 그냥 엑스레이상으로만 확인하면 안되나요?
어렸을때는 소아과에서 진료를 받았었는데 그때는 엑스레상으로만 보면서 진료를 했었거든요.
그런데 어떤곳은 코내시경을 하고 또 어떤곳은 그냥 바로 엑스레이만 찍어서 진료를 하다는 이야기가 있어서요.
예전 비염이 있나 확인하러 이비인후과에 가서 코내시경을 했는데 내시경이 거의 제 목까지 간 느낌이었거든요.
그걸 하고 나니 너무 고통스러워서요, 될수 있으면 엑스레이로만 하고 싶은데 괜찮을까요?


answer Re : 부비동염일까요?
김진용
김진용 전문의 명지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김진용입니다.
축농증, 비부비동염은 비내시경 검사가 필수 입니다.
엑스레이로 촬영하는것은 진단에 도움이 되긴하지만
100프로 확인을 할 수 없고 위양성도 많아서
엑스레이와 비내시경 동시에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시는 이비인후과 원장님에게 최대한 고통없이 해달라고 부탁하면 훨씬 덜할겁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