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피지가 너무 많이 나와요
학생입니다. 사춘기는 꽤 지난 거 같은데 주변 사람들에 비해서 피지와 여드름이 너무 많이 납니다. 아버지 집안이 조금 심각할 정도로 지성피부인 편인데, 유전된 것 같습니다(어머니는 건성이십니다)
코로나 사태 전까지는 여드름 없애기 위해서 약 2년간 피부과 가서 주기적으로 압출이랑 레이저도 받고 있었고 로아큐탄도 잠깐 먹었는데 다른 기저질환(경련) 약 먹게 되면서 끊었습니다. 여드름 다 압출받은 후에도 일주일 지나면 원상태로 돌아가고, 로아큐탄 복용중에도 그렇게 좋아지는 건 못 느꼈습니다. 수분 크림도 지성용 쓰고 세안도 너무 자주 하지는 않으려고 노력하고, 화장은 원래부터 하지 않았고 기름진 음식도 거의 안 먹는데 이상하게 피지가 계속 나옵니다. 심지어 피지샘을 파괴한다는 레이저도 받아봤는데 전혀 효과가 없었습니다.
세안하고 약 30분만 지나도 피지가 나와서 얼굴이 엄청 번들번들해지고 1시간 지나면 못 견딜 지경이 되어서 거의 1시간에 한 번씩 기름종이를 씁니다.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된 요즘은 집 밖에서 세안하는 것도 힘들고, 코 부분의 피지를 제때 닦지 못해서 코 부분에 심한 블랙헤드나 화농성 여드름이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단 동네 피부과에서 추천해주신 클렌저와 보습제를 꾸준히 사용하고 있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습니다.
이런 피부는 대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피지가 나오는 속도를 늦출 수라도 있는 방법이나 시술이 있을까요? ㅠㅠ....


answer Re : 피지가 너무 많이 나와요
남상호
남상호 전문의 클린업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남상호입니다.

여드름 치료가 그 때뿐이라는 견해가 상당 부분 맞는 말이긴 하지만 그래도 치료는 해야 합니다. 여드름은 어차피 생물학적 시계가 여드름이 나지 않는 모드로 전환되어야만(개인차에 따라 다르지만 대개 만 25세 근처까지는 변화가 옴) 해결될 문제입니다.

여드름은 다른 질환과 달리 충분히 치료되는 데 1-2개월 정도의 시간(경우에 따라 그 이상)이 걸리며 피지 분비의 주기에 따라 반복되는 경향이 있어 활성도가 높은 시기에는 꾸준한 유지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평생 여드름이 나는 것은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한편, 여드름 치료 목적은 보기 싫은 여드름을 빨리 제거하려는 것도 있지만 더 큰 목적은 흉터나 자국을 최소화시키는 데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남은 흉터는 어떤 치료 방법으로도 완전히 되돌릴 수는 없기 때문에 흉터 예방 차원에서 치료를 한다고 보시면 되고 흉터를 적게 남기려면 단기간에 빨리 염증성여드름을 치료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드름 압출뿐 아니라 약물치료도 필요합니다.

참고로 여드름의 원인을 간단히 설명 드리자면 피지 분비가 많을 때 모공이 막히면 면포성(좁쌀) 여드름이 먼저 생기고 이후 여드름 균의 작용으로 염증 반응이 생기면 붉은 색을 띠는 염증성여드름이 생깁니다.
여드름은 수면이나 휴식이 부족한 경우 악화될 수 있으며 심한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에 의해서도 악화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야간에는 피지 분비량이 늘어나므로 일찍 자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있을 때 세안은 하루 두세 번 정도가 적당하지만 피지 분비가 많은 경우에는 자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안 시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되 항상 마무리는 약간 차가운 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의 경우 유분기가 너무 많은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알코올이 함유된 스킨류도 피부 상태에 따라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의 여드름 치료는 피지 분비를 감소시키고, 모낭내의 각질을 제거하고, 여드름 균과 염증을 제거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또한 백색 면포는 자연적으로 빨리 감소되기 어려우므로 짜내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보기 싫은 농포도 짜내는 것이 좋고요.

피지를 감소시키는 방법으로는 피지억제제 복용과 PDT요법, Gold PTT요법 등이 있으며 모낭 내의 각질을 제거함으로써 모공을 열어주는 방법으로는 스킨스케일링, 여드름 균과 염증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먹는 항생제와 여드름 광치료 등이 있습니다. 또, 백색 면포나 농포는 소독된 기구로 압출을 해 주는 방법으로 제거가 가능합니다.
PDT요법이나 요즘 유행하는 Gold PTT요법은 받아본 적이 없나 봅니다. 이 치료법들 역시 그 효과가 6개월 전후로 한시적이긴 하지만 잘 맞아떨어지는 환자들의 경우 아주 심한 여드름도 빠른 시일내에 좋아지는 수가 있습니다.
어차피 민간요법이나 생활습관 교정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피부과 전문의에게 보다 전문적인 치료를 받기를 권장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