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치아신경치료
안녕하십니까.

저번 주까지 2주 동안 차가운 것 말고 뜨거운 것만 먹으면 2초 정도 이가 아파서 참았는데 이번 주는 먹어도 그 정도로 아프지 않았습니다. 이번 주에 치과 의원을 가니 비가역적 치수염으로 의심돼서 1회 신경 치료하여 앞으로 2~3번 정도 가야 합니다.

치아를 최대한 그대로 놔두고 싶은 제 큰 고민은 불필요한 신경 치료입니다. 치과 의사 선생님께서 충치가 약간 있고 치아를 두드리면 아픈 것도 있지만 가장 큰 신경 치료 이유는 뜨거운 것으로 인한 통증이라고 말씀해주셨는데 이번 주는 치과 가기 전에 뜨거운 것으로 인해 그렇게 아프지 않았던 점과 신경 치료 전 엑스레이 찍은 것 외에 신경 치료가 필요한지 검사하지 않은 것 같아서 신경 치료를 받아야 했는지 상당히 마음에 걸립니다.

다음 날 연기를 마셔서 신경 치료 받은 치아에서 착색이나 그을린 것인지 또는 신경이 죽은 것인지 몰라도 잇몸 근처에 검은 부분이 작게 생겼는데 양치질로 지워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날에 일부러 뜨거운 물을 마셔서 혀가 데였는데 치과 가기 전 이번 주 상태와 비슷했습니다.

저는 신경 치료를 받아서 깎인 작은 어금니(24번)를 하루빨리 검사하여 결과에 따라 최대한 복구하거나 치료를 받아서 고민을 떨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질문하였으며 유익한 답변을 해주신다면 감사함을 전합니다.

질문

1. 저에게 신경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2. 제가 알기로는 신경 치료 검사가 치수 생활력 검사(전기와 온도 등)인데 무슨 검사가 있습니까?

3. 신경 치료를 1번 받아서 비용은 약 2만 원이 나왔는데 현재 상황에서 신경 치료가 필요한지 검사를 받으면 유의미한 검사 결과가 있습니까?

4. 신경 치료 과정 중 어디까지 중단해도 최대한 원래대로 회복할 수 있습니까?


answer Re : 치아신경치료
조병주
조병주 조병주 하이닥 스코어: 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조병주입니다.

아마도 검사를 통해서 신경치료가 필요하다 판단되셔서 신경치료를 시작하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신경치료는 한번 시작한 치료를 되돌릴 수는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