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이관기능장애 - 이비인후과 전문의님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안녕하세요 이관기능장애에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현재 해외에 거주하고 있어 이비인후과 전문의님들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먼저 현재 제 상태를 말씀드리면 왼쪽귀에는 만성적인 중이염으로 인하여 매년 벤틸레이션 튜브를 삽입하고 있습니다.

2달전부터 "오른쪽" 고막에서 딸깍거리는 소리와 함께 귀가 멍멍하고 귀뒤쪽으로 통증이 느껴져 해외에 있는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았습니다. 고막 안쪽과 바깥쪽의 압력이 다르다고 하여 고막절개술 (튜브를 삽입하지는 않았습니다) 을 먼저 받았습니다. 하지만 소용이 없었고, 의사 선생님말로는 이관기능 장애인듯 하다고 하여 Nasal spray와 cyclobenzaprine 그리고 애드빌을 1주일전부터 복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들도 소용이 없네요. 이와 관련하여 질문 드립니다.

1) 오른쪽 귀 고막에서 딸깍거리는 소리가 침을 삼킬때 크게 납니다. 심지어 제 옆에 있는 사람도 소리를 들을수 있는데요. 의사선생님말로는 고막 근처 근육에서 나는 소리이고 이어왁스나 다른 이유로 나는 소리가 아니라고 합니다. (고막절개술후에도 딸깍거리는 소리가 지속되었습니다) 이 소리를 영구적으로 가질수도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지 궁금하고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현재 먹고 있는 약이 괜찮은건지 아니라면 어떤약을 써야 하는지도 궁금하네요.

2) 약을 먹은 이후로 오른쪽 귀에서 텐션이 많이 느껴집니다. 오른쪽귀 고막이 계속 떨리는 느낌이고 가끔 고막이 팽창되는 느낌이 듭니다. 또한 소리가 깨끗하게 들리지 않고 살짝 깨져서 들리는데요. 이게 괜찮은건지 궁금하네요.

3) 현재 왼쪽귀에는 벤틸레이션 튜브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현지 의사선생님 말로는 먹고 있는 약이 효과가 없을경우 오른쪽 귀도에 벌룬이나 튜브를 삽입하자고 말씀하시네요. 양쪽귀에 튜브를 삽입하는 것에 관련하여 걱정이 많이 되는데요. 오른쪽 귀에도 튜브를 삽입해도 되는건지 이비인후과 전문의님들의 의견을 구하고 싶네요.

답변 내용에 따라 한국으로 귀국후 치료를 받으려고 하네요. 이비인후과 전문의님들의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이관기능장애 - 이비인후과 전문의님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김진용
김진용 전문의 명지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김진용입니다.
이관기능장애소견으로 현재 한국에서도 같은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약물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 튜브삽입술 고려해야 하며
한국에서 시행할 수 있는 부분은 대학병원에서 쓰는
eustachian tube 입구에 주사주입술이나 발룬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현지 의사분 소견이랑 비슷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