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관절(무릎,팔)에서 뚜둑 뚜둑 소리에 대해
저의 아내는 10여 년 전부터 앉았다 일어나면 무릎에서 뚜둑 뚜둑 소리가나납니다.(통증은없음)

그리고 저역시 약 한 달전 부터 왼쪽 무릎에서 누워 자전거 타듯 다리를 10여 회 돌리고 나면 뚜둑 뚜둑소리ㅡㄴ 나지만 증상은 전연 없답니다.

저의 아내나 저역시 병원 진료 전에 집에서나 일상 생활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 싶어 여쭈어 봅니다.
선생님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관절(무릎,팔)에서 뚜둑 뚜둑 소리에 대해
성정훈
성정훈 한의사 마디로한의원 용인기흥점 하이닥 스코어: 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성정훈입니다.
무릎에서 소리가 나서 걱정이 드시고 신경도 많이 쓰이실 것 같습니다.

통증이 없더라도 무릎에서 가끔가다 뚝하는 소리가 아닌, 반복적으로 소리가 난다면 통증이 나오기 전에 치료를 하는게 중요합니다.
매번 다리를 구부렸다 펼 때마다 똑똑하며 소리가 난다면, 이는 무릎관절이 정상적인 경로로 움직이지 않고 이탈한다는 의미이며 이는 방치해둘시 관절손상, 관절염의 원인이 됩니다.
이 같은 상황은 허벅지 바깥쪽 근육의 긴장이 심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퇴근막장근, 외측광근을 스트레칭이나 폼룰러를 활용하여 풀어주어 허벅지 바깥쪽 근육을 풀어주고 대퇴사두근, 내측광근 같은 안쪽 근육을 운동을 통하여 강화시켜 밸런스를 맞추면 일주일 정도면 무릎을 움직일 때 마다 나는 소리 자체는 사라지게 됩니다.
다만, 이와 같은 상황을 지속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엉덩이 근육까지 강화시켜주는게 필요합니다 .
일주일가량 스트레칭을 하였는데도 차도가 없으시다면 가까운 시일 내에 무릎에 대한 진찰과 허벅지근육, 나아가 고관절의 상태까지 점검받아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