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치아 신경치료후에 통증 증상
1년 3개월 째 교정 중이고 지금은 발치한 곳으로 고무줄을 끼우고 돌출입을 넣는 중입니다. 그런데 20년도 8월 중순에 신경치료가 완료된 오른쪽 윗 어금니 치아 입천장 쪽 안 쪽 잇몸을 혀로 살짝 누르면 안에서 건드려지는 느낌이 나는데, 이 느낌이 치아가 닫히면서 자연스레 생기는 현상일까요, 신경치료한 치아 뿌리에 문제가 생겨서 나는 현상일까요? 치아를 혀로 누르면 조여지는 느낌도 납니다..


answer Re : 치아 신경치료후에 통증 증상
홍동환
홍동환 전문의 스탠다드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홍동환입니다.

교정 중 발생한 신경치료한 치아의 불편감 혹은 예민한 느낌이 문제이신 거 같습니다.

신경치료를 하는 경우 단순하게 신경이 노출되어서 하는 경우가 있고, 뿌리 끝(치근단)에 염증이 생겨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뿌리 끝에는 흉터처럼 살 덩어리가 남아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이런 부위가 교정 중에 다시 감염이나 염증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교정 중에 치아가 조이는 느낌이라던지 이동 중 발생하는 동요도 등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해당 치아의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방사선 사진을 통한 진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대부분은 교정 중 발생하는 지나가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으니 다니시는 치과에서 정확한 검사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