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향정신성의약품 복용중단 시 증상
저는 현재 병사로 군복무 중인 군인입니다. 2020년 6월 경 복무부적응 문제로 부대 내 상담관님께 정신과 진료를 권유받았고(지나친 불안 증상이 가장 컸습니다.), 군병원에서 항우울제와 항불안제를 처방받았고, 지금까지도 내원하며 약을 복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부대 사정으로 내원시기가 늦춰지게 되었고, 현재 약이 다 떨어져 복용하던 약을 먹지 못하고 있습니다. 약이 다 떨어진지는 5일 정도 되었습니다. 의사선생님의 처방에 따라 약을 점점 줄이는 과정에 있었고, 증상도 이전에 비해 확연히 좋아진 게 눈에 보였으나, 삼일 전부터 몸이 평소보다 무겁고 어지럼증이 느껴지면서 평소와 다른 몸상태가 느껴져서 걱정이 됩니다.

약물 복용 중단에 따른 증상인 것인지, 현재 몸상태를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인지... 2주 뒤에 내원이 예정되있긴하나 평소 느껴보지 못한 증상에 걱정과 불안이 많이 되어 질문글을 남깁니다.

복용하던 약은 졸로푸트정 50mg(아침), 자낙스정 0.5g(저녁)입니다.


answer Re : 향정신성의약품 복용중단 시 증상
한경호
한경호 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내용 잘 보았습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느끼는 증상이 금단 증상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금단 증상의 정도와 기간은 개인차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보통 금단 증상은 일주일이내에 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일주일정도 지난 후에도 특별한 불편감이 없다면, 그 이후에는 금단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단 증상이 심한경우, 심한 초조와 불안, 불면 등의 증상으로 응급실에 내원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만일 너무 불안하거나 불면이 심하다면, 급한대로 의무대로 가서 군의관의 진료를 받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또한 설령 금단 증상이 있더라도, 생명의 중대한 영향을 줄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므로 너무 걱정하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부대상황이 개선되어, 신속하게 진료받기를 기원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