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저림증상 문의합니다.
안녕하세요.

10일 일요일 저녁식사(과식함)를 하고 저녁시간을 보냈는데,
그날 일요일 밤부터 오른쪽 날개안쪽과 앞쪽 오른쪽 가슴위 중앙? 부분 가깝게 통증이 발생했습니다.

그 뒤로 13일 화요일까지 통증이 계속 있고 간격?을 두고 아침에 일어낫을때는 날개쪽으로 그뒤로는 오른쪽 가슴위 부근쪽으로 쥐어짜는 뒤틀리는? 통증이 수시로 1~2초? 정도 확 느껴졌다 사라지고, 잠들기 전까지 움직이는 시간에는 계속 반복되었습니다. 또 삼킬때 통증이 아파서 잘 못먹구요. 또 화요일 오후쯤에는 오른쪽 팔도 약간 저릿한거 같구요.

그래서 화요일 저녁 정형외과를 갔는데, 뒷목통증(일자목)이 있었던 부분부터 내려 온것 같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앞쪽 가슴통증은 잘 모르겠다고 하셨어요. 아무튼 그래서 오른쪽 갈비뼈 부근과 목 치료를 받구 왔어요. 그리고 수요일 아침에는 혹시 몰라 내과에 방문하여 오른쪽 가슴 위 통증이 있다고 설명하였는데, 근육통? 같다고 하더라구요. 갑자기 생길수도 있냐고 하니 그럴 수도 있으시다고....
무튼 내과에서 근육통 약을 처방 받아 먹고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중간중간 계속 치료받구 있구요


그런데 20일 현재 뒷목통증, 오른손저림이(4,5번 손가락이 유독) 있구요. 오른팔도 살짝씩 이상하구요. 어지러움 까지는 아닌데 컨디션도 안좋구요. 오른쪽 발가락도 이상한 감각이 있습니다. 생활이 불편할 정도는 아닌데.... 이상한 감각을 느껴서요...또 왼쪽 턱뼈도 조금 이상하구.....

목이 불편하면 팔이나 손이 그런다는 것은 많이 들었는데 발도 조금 이상한거 같은데 다른 문제가 있는것은 아닐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종합검진 5월 말에 예약되어있는데 갑자기 건강이 이러니 걱정이 되네요.


answer Re : 저림증상 문의합니다.
이지훈
이지훈 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입니다.

# 동측 가슴 위/어깨쭉지/날개뼈 부근 통증과 동반되어 발생하는 팔의 저림감각 및 불편감은 증상의 악화가 동반되는 경우 (특히 근 위약이나 위축이 동반되는 경우) 에는 상완신경총 병증 (brachial plexopathy) 이나 흉곽출구증후군 (thoracic outlet syndrome) 등과 같은 희귀한 경우까지 염두하여 주의깊게 경과관찰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도 동측 하지 증상의 동반이나 반대측 턱 증상은 설명하기 어려우며, 빈도상으로도 위 언급하신 근골격계 질환의 가능성이 더 높긴 하기 때문에 미리 염려하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다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점차 악화되는 양상인 경우에는 늦지 않게 병원을 찾으시는것이 좋겠습니다.

# 원인미상의 저림 및 통증에 대한 정확한 감별은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가 추천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