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근이영양증이면 서있을때 아픈가요?
증상 및 경과
1월부터 왼다리로 무게중심을 옮겨 바로 서는게 아프고 힘들어 현 4월 까치발을 들고 걷는 상태입니다. 발목을 위로 당기는 힘도 줄었습니다.

허리쪽은 mri상으로 문제가 없고 신경과 의사선생님께서 경골신경 압박으로 인한 근육수축 의심된다 말씀주셔서 근처 종합병원 족부센터에서 진료받고 근전도 검사를 받았습니다.

근데 딱히 신경문제가 없고 근육의 문제같다며 심각한 표정으로 근이영양증이 의심된다고 대학병원 진료의뢰서를 써주셨어요. 알아보니 불치병이고 나중엔 걷지도 못한다더라구요..무서워져서 잠도 못자고 이틀후에 대학병원 진료를 받았습니다. 혈액검사, 뼈스캔, 근전도 검사를 다시 받고 6월에 한번 더 진료보자 하셔서 검사 예약하고 피뽑고 왔습니다.

아직 확진은 아닌데 너무 무서워요 혹시 다른 병일 가능성은 없을까요? 28일쯤 근전도 검사를 받는데 그때 바로 알수 있을지.. 근육병은 원래 서있을때 아픈지도 궁금합니다..ㅜㅜ

그리고 운동도 너무 격하게 하면 근육 빠져서 근육이 피곤하지않을 정도만 해야한다는데... 체력이 너무 없고 겉보기에도 많이 말라서 하루에 2~30분씩은 땀날정도로 운동하거든요 이것도 그만둬야하나 싶고요 확진일 경우 상태가 호전되는병이 아니다보니 저 스스로 뭘 해야할지도 모르겠고 불안하네요..


answer Re : 근이영양증이면 서있을때 아픈가요?
허성우
허성우 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근력의 부족으로 통증이 있고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나 혹시 고관절 자체의 문제는 아닌지도 궁금하구요,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너무 앞서서 걱정 마시길 바랍니다.

검사를 다 하셨다면 결과가 나오기까지 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으니 예약 날짜를 앞당겨 보시거나 결과지를 복사하여 타 기관에서 확인 받는 것도 답답함을 도와주는 방법이 될 수는 있습니다.
통증의 원인이 원채 다양하니 검사 결과가 정상이라면 고관절 부위를 직접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