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배리어 레이저 시술 후 광시증이 생긴 것 같습니다.
10년 전에 안과에서 비문증 관련 검사를 받고 현재까지 지내왔는데 최근 왼쪽 눈 시야에 보이는 비문증이 증가한 것 같아 4월 21일에 안과를 갔습니다.

안과에서 산동제를 넣고 검사를 진행하였는데 의사 선생님 말씀으로는 망막에는 이상이 없는데 약해진 부분이 있는 것 같아 냅두면 망막박리로 이어질 수 있다고 레이저 시술을 권하셨고, 당일 바로 시술을 받았습니다.

평소 눈부심이 심해 강한 빛을 받으면 눈을 똑바로 뜨고 있지 못 하는데, 시술을 받을 때 레이저 불빛이 너무 강해 눈을 계속 감게 되며 시술이 지연되었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도 눈을 감지 말아달라며 계속 레이저를 사용하셨지만 제가 눈을 감는 통에 제대로 시술이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선생님께 질문하려고 했지만 선생님께서는 일이 바쁘신지 시술이 끝나자마자 간단한 주의사항만을 일러주신 뒤 가보셨고 저도 병원 마감시간이라 뒤숭숭한 느낌으로 그날은 그냥 집에 갔습니다.

시술은 양쪽 눈을 다 했지만 오른쪽 눈은 몇 번 쏘고 끝난 반면에 왼쪽 눈은 몇 분 동안 진행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약 2주뒤 다시 내원하여 상태를 보자고 말씀하셨고 다음주 금요일에 예약이 되어있긴합니다만, 요 며칠새 이상 증상들이 있는 것 같아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

일단 안압이 계속 높은 상태로 있는 것 같습니다. 시술한지 10일 정도 지났지만 눈이 뻑뻑하고 이물감이 들며 잘 때마다 안압 때문에 불편함을 느꼈습니다.

더군다나 왼쪽 눈의 시야 왼쪽 아래 부분에서 빛이라고 해야할지 열이라고 해야할지 계속해서 느껴집니다. 눈 앞이 번쩍한다는 느낌은 없지만 빛이 느껴지고 어제 오늘 한 두번씩 빛이 슥하고 지나가는 느낌을 계속 받고 있네요.

배리어 레이저 시술이라고 안내 받고 약간의 부작용도 설명 받았지만 이러한 광시증도 부작용의 일부인지 아니면 뭔가 문제가 발생한건지 궁금합니다. 시야에 커튼이 드리운다던가 비문증이 증가 하는 등의 문제는 없는데 빛이 계속 느껴지고 안압이 높은 상태입니다.


answer Re : 배리어 레이저 시술 후 광시증이 생긴 것 같습니다.
우성욱
우성욱 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안압이 높다는 것은 느낌이지 직접 안압을 재보시지는 않았기 때문에 정말로 안압은 높은 것인지는 알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진료를 하다보면 일반인들중에 눈이 무겁고 조이는 느낌이나고 뭐가 차있는 느낌이 나면 안압이 높다고 단정하시는 분이 꽤 계십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안압은 정상으로 측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barrier laser후에 광시증이 생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레이저시술을 한 부위의 망막과 유리체가 실제적으로 변화가 생겨서 광시증이 생긴 것인지 아니면 다른 부위의 변화에 의해서 광시증이 생긴 것인지 확인이 필합니다. 따라서 현재 상태에서는 정확히 말씀드릴 수 있는 상황은 못 되는 것 같습니다. 금요일에 진료를 보실 때 위상태에 대해서 언급하시고 진료를 잘 봐달라고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요약하면 검사가 필요하며 아마도 안압이 높지는 않을 가능성이 높으며 광시증도 큰 문제가 아니면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좋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너무 걱정마시고 진료를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