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지방흡입, 다이어트, 내장지방 피하지방 질문
안녕하세요? 지방흡입을 고민 중인 30세 남자입니다.

지방흡입 수술 전
구글 등 웹서칭을 통하여 최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자 하였으나, 정보제공자들의 목적이나 관점 (ex. 병원홍보, 건강과 수술안전 등)에 따라 의견이 갈리는 것 같아 도움을 구하고자 합니다.

서칭한 각각의 정보에 대한 진위여부와 결론적으로 다이어트 후 지방흡입인지 지방흡입 후 다이어트인지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지방흡입 후 다이어트 vs 다이어트 후 지방흡입
1-1. 지방흡입 후 다이어트
- 지방흡입을 하기 전에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피부처짐 등이 발생하여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음.
- 지방흡입을 하고 나면 운동에 대한 심리적 동기부여 및 가벼워진 신체 조건으로 다이어트 하기에 적합한 몸 상태가 되므로 지방흡입 후 다이어트 실시권장.
- 너무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수술 시에 캐뉼라의 왕복 운동 등으로 인한 장기 천공 등 수술 위험 발생가능.

1-2. 다이어트 후 지방흡입
- 애초 지방흡입의 목적은 다이어트로도 잘 빠지지 않는 국소적 부위의 피하지방 제거이므로 살이 쪄 있는 상태보다 어느 정도 감량 후에 도드라진 부분을 조금 더 분명하게 제거할 수 있어 오히려 다이어트 후에 지방흡입 시에 수술 효과가 좋음.
-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줄어든 지방세포에 수술액을 넣어 불려서 제거 하는 지방흡입 수술의 특성상 더 많은 수의 지방세포 제거가 가능함.
- 수술 후 제거된 지방세포만큼 신체 항상성에 따라 식욕상승이 있고, 수술로 인한 부기 및 멍 제거를 위한 운동 필요, 특히 수술로 제거 되지 않는 내장지방의 제거를 위해서는 운동을 하여야 하는데 (즉, 식이요법 및 운동=다이어트) 지방흡입을 먼저 하게 되면 몸이 아파서 이러한 운동이 쉽지 않음.


2.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의 관계에 관하여
- 피하지방은 피부 아래에 있는 지방, 내장지방은 내부 장기에 있는 지방임. 결국 지방은 적은 열량섭취와 많은 열량소모로 제거되지만 비교적 내장지방이 피하지방보다 빨리 빠지는 편이며, 남자보단 여자에게서 피하지방 과다가 흔함.
- 피하지방이 많으면 내장지방의 축적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피하지방의 제거가 장기적으로는 내장지방에도움이 됨.
(*어떤 원리에 의해서 그런 것인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지방흡입, 다이어트, 내장지방 피하지방 질문
2021.05.10
유선경 전문의
유선경 전문의 세란병원 하이닥 스코어:28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1.05.10

선생님의 식견이 담긴 답변을 들을 수 있어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유선경입니다.

저는 지방흡입을 전문으로 하지 않으니,
지방흡입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에서 진료 상담하시는것이 가장 정확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우선 질문 올리신 내용에 답변을 드리자면...
결론적으로 다이어트 후 지방흡입인지 지방흡입 후 다이어트인지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다이어트 후 , 끝까지 남아 있는 지방부위를 흡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는 하지 않으면서, 지방흡입만 할경우, 나중에 또 지방축적이 되겠죠?
같은 부위에 축적되거나 그 주변부위에 축적 되겠죠?
본인의 의지가 강하다면  지방흡입후에 지속적인 다이어트로 몸매 관리에 자신이 있다면,
별루 상관없겠지요 ?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의 관계에 관하여 - 피하지방은 피부 아래에 있는 지방, 내장지방은 내부 장기에 있는 지방임. 결국 지방은 적은 열량섭취와 많은 열량소모로 제거되지만 비교적 내장지방이 피하지방보다 빨리 빠지는 편이며, 남자보단 여자에게서 피하지방 과다가 흔함. - 피하지방이 많으면 내장지방의 축적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피하지방의 제거가 장기적으로는 내장지방에도움이 됨. (*어떤 원리에 의해서 그런 것인지 궁금합니다.)
-> 잘 알고  계시는군요.
열량섭취는 많으면서, 열량소모는 적으면, 사람의 체내에 어떤 형태로든 지방이 축적되겠죠?
남자와 여자를 비교했을 때 여자는 피하지방이 쉽게 축적되고, 남자는 내장지방이 쉽게 축적됩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열량섭취 > 열량소모 상태를 유지하면,
결국은 내장지방과 피하지방 둘 다 축적되겠죠?
이런 경향이 있다는 것이지 무조건 그렇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결국 내장지방이나 피하지방이나 축적되었다는 사실은 열량섭취 > 열량소모 이니까....
피하지방이 많은 사람은 결국 내장지방도 많이 늘어 나겠죠?
보통 내장지방은 열량섭취를 줄이고 열량소모를 증가 시키면 잘 빠지는 편입니다.

너무 세밀하게 너무 자세하게 파고 들지 마시고
자신의 건강을 위해서 과다한 열량섭취는 줄이자, 열량소모는 운동을 통해 늘리자.
다이어트를 열심히 해도 도저히 안 빠지는 피하지방은
현대의학기술의 힘으로 지방흡입을 고려해 보자............라고 간단히 생각하세요.

저는 지방흡입을 전문으로 하지 않으니,
지방흡입을 전문으로 하는 병원에서 진료 상담하시는것이 가장 정확하고 좋은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