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췌장암 2기수술후
안녕하세요.75세 남성 20년 당뇨질환자.20년9월에췌장후미부분3.7cm절재후 췌장밑부분에 검은그림자가있다하는데 항암10회 21년3월 끝내고 c.t ,결과 검은그림자가 있다하며 3개월후 c.t 검사 하자고 하나 걱정이됩니다.현재는 체중1kg 정도 늘고 혈당 약과 인슈린으로관리합니다.67k 인데 단백질 100g 이상드시고 야채 과일도 잡곡밥 1/3공기 들고계십니다.식사는잘하십니다.그리고 수술부위에 전기방석을 덮고주무시는데 도움이되는지요.췌장수술부위에.검은그림자가 맘에 걸립니다.한시간이상 올린글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췌장암 2기수술후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불안하고 답답한 마음에 글을 올리신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는 담당 주치의 선생님 말고는 아무도 정확한 답변을 할 수가 없습니다.
주치의 선생님 조차도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확실한 애기를 못한 것이 아닌가 생각되구요.
검은 그림자라는 것도 의학적인 용어가 아니고 애매모호한 어떤 부분에 대해서 그런 표현을 쓴 것으로 생각됩니다.
수술부위에 적용한 전기방석이 어떤 역할을 할지는 의학적으로 검증된 적이 없습니다.
앞으로의 치료계획은 이미 어느정도 설정이 되어 있어서 그 스케쥴대로 검사를 진행할 것으로 생각되고
CT 검사 결과와 혈액검사 결과에 따라서 추가 검사 또는 추가 치료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환자의 경과가 비교적 양호하다면 병이 어느정도 억제가 된 상태로 판단할 수 있으나
앞으로 어떤 변화를 겪을지는 섣불리 예측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좋은 결과로 이어지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