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이거 망상이나 환각 증상인가요?
안녕하세요? 망상과 환각에 관하여 여쭤보려고 합니다. 제가 어제 친구와 지하철을 타고 가는데 친구가 옆자리에서 게임하는걸 지켜보고 있었어요. 근데 제 옆옆 자리 그러니까 친구의 옆자리에서 저를 가끔 보는 시선이 느껴지는 거에요. 그래서 뭐지 하고 봤는데 저랑 눈이 딱 마주친거에요. 그런데도 시선을 피하기는 커녕 저를 보고 씩 웃는데 저는 그 사람이 초면이었거든요? 그래서 황당하더라고요. 그 뒤로는 혼자서 버스로 갈아타고 가는데 제 앞자리 (바로 앞자리가 아닌 몇칸 앞자리) 에서 갑자기 뒤를 돌아보더니 제가 있는 방향을 한 2초?쯤 보고는 옆을 3초 보고 다시 앞을 보더라고요? 이번에는 웃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 뒷자리에 누가 있나 하고 봤는데 아무도 없었습니다. 저 사람들이 저를 볼 이유도 저를 보고 웃을 이유도 없으니 요즘에 인간관계나 학업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매우 많이 받고 있어서 제가 혹시 조현병 같은 정신질환의 전구 증상으로 환청과 망상을 겪어서 저 사람들이 저를 처다보거나 저를 보고 씩 웃는게 아닐까 생각이 들어 걱정되고 불안합니다. 저 사람들 이외에 다른 사람의 시선을 느낀다거나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우연한 사건을 저와 연결 시킨다거나 피해망상처럼 다른 사람이 별 이유도 없이 저를 해코지 할거라 생각한 적은 없습니다. 그리고 저 두사람은 그냥 시선을 느낀게 아니라 눈이 마주친 정도니 이정도로 확실하고 명료한 망상과 환청도 있을 수 있나 생각도 들고요. 요즘에 좀 우울해지고 예민해졌긴 했지만 아직까지 망상이나 환청은 없는거 같은데 이걸 겪으니 제가 조현병이나 조울증 같은게 아닐까 심히 걱정되어 두렵습니다. 제가 건강염려증이 있는 편이라 더 그런거 같습니다. 도움을 주세요.


answer Re : 이거 망상이나 환각 증상인가요?
김윤석
김윤석 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조현병과 같은 정신증의 전구증상은 다음과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세상이 낯설게 느껴진다.
특정 색상이 도드라져보이거나 특정 소리가 크게 들린다.
다른 사람들이 내 이야기를 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삐 마찰음 기계소리 물흐르는 소리 등 아무것도 없는데 귓가에서 소리가 들린다.
한 번씩 확신하지는 않지만 아무도 없는데 나를 부르는 소리나 대화 소리가 들린다.
상대방과의 대화가 어려울 정도로 이해가 잘 되지 않고 인지기능이 떨어진다.

이러한 증상과 더불어 6개월 이상
점차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 기능의 현저한 저하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0명 중에 30등 하던 사람이 서서히 성적이 떨어져서 80등을 한다든지
평소와 다르게 매일 하던 업무도 실수가 잦아지고 어렵게 느껴져서 퇴사를 하게 된다든지 등
기능의 저하가 꼭 수반되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