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궁내막이 얇아졌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피임약 복용을 중단해야할까요?
제가 작년 10월, 부정출혈로 인해서 산부인과에서 진료 받은적이있습니다.
그때부터 경구피임약(머시론28) 복용을 시작햇고 지금까지 복용중입니다.

그런데 생리주기도 짧아지고 중간중간 부정출혈이 계속 나왔었는데,
저번달 5월의 생리끝나고 양이 많게는 아니지만 하루에 1-2번 정도로 피 섞인 냉이 지금 까지 계속 나옵니다.
그 일로 작년에 진료받은 곳이 아닌 다른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았는데(이사때문)
아마 자궁내막이 얇아진 것 같다며 그 영향으로 출혈이 자꾸 나오는거라고 하시더라고요..
지금까지 피임약 복용 전에는 한번도 부정출혈없었습니다.
초음파 검사에서 자궁이상은 없었고요.

원장쌤은 원인은 전에 갔던 산부인과에서 피임약 복용법을 잘못 알려준 것 같다.
원래 4줄(28정) 전부 복용하고 새 시트를 먹어야하는데
왜 생리가 시작되면 새로운 시트를 먹으라 햇냐. 그 의사 선생님의 진단법이 틀린건 아니지만 몸에 좋지는 않다.
딱히 그거에 대해서 약 처방은 안 받고, 일단은 피임약을 정법 복용 해보자고 하셨어요,
*참고로 피임약 복용시간 칼같이 지키고 아무리 시간 못맞춰도 원래 먹던시간의 +1시간 이내로 먹고있어요.
*복용 이유는 피임 ,PMS완화, 생리주기 맞추기 목적입니다

1. 자궁내막이 얇아질 수도 잇나요? 반대로 두꺼워질수도 있는건가요?
내후년쯤에 임신계획중인데 내막 얇아지면 어려워질 수 잇대서 걱정되요..
2. 다음생리까지 3일 남았는데 아직도 냉에 피가 섞여나와요, 이대로 복용해도 괜찮은건가요?
3. 생리가 끝나면 다시 검사받으러 재진하는게 낫겟죠?

아직 젊은데.. 괜찮겟죠? ㅠㅠ
임신도 제맘대로 되는게 아니지만...
답변 부탁드려요


answer Re : 자궁내막이 얇아졌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피임약 복용을 중단해야할까요?
황태영
황태영 전문의 오즈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황태영입니다.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 자궁내막이 얇아질 수 있습니다. 피임약을 중단하면 자궁내막은 다시 두꺼워질 것이라 봅니다.
자궁내막이 얇아져서 부정출혈이 있는건지, 아니면 역으로 부정출혈이 있어서 자궁내막이 얇아진 건지는 지금으로서는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피임약 4줄 중에 마지막 한줄은 호르몬 성분이 없는 위약이므로 3줄 이상복용후 출혈이 있으면, 4줄을 다 먹지 않아도 새 약을 복용해도 무방합니다. 단, 부정출혈의 원인이 확실하지 않으므로 당분간은 4줄을 다 복용후에 새 약을 복용해보고 부정출혈이 재발하지 않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지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