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유방과 겨드랑이 통증 및 팔 저림
안녕하세요,

가끔씩 유방쪽에 통증이 있었는데요, 평소 속옷을 입지 않거나 가슴을 잡아주지 않는 속옷을 입었을 때 주로 발생했던 터라 그럴 때마다 와이어 있는 속옷을 착용하니 하루 이틀 사이에 통증이 많이 호전되어 가슴이 크고 무거워서 인대가 늘어났나 하며 대수롭지 않게 넘겼습니다.

그렇게 한동안 잠잠하더니 요며칠 통증이 평소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확히 어느 부위라고 말 하기는 어렵고 왼쪽 유방과 겨드랑이가 이어지는 부분? 쪽으로 통증이 있습니다.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는 여느때와 비슷한 것 같은데, 통증이 사라졌다가 팔을 특정 방식으로 든다던가 하면 다시 살짝 통증이 생깁니다. 그리고 가장 불편한 점이 팔저림을 동반한다는 건데요, 손가락 끝마디까지 전체적으로 팔이 뻐근하면서 팔꿈치 부근 저림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통증이 있기 바로 며칠 전에 오른쪽 날개뼈 부분에 담이 오고 오른쪽 팔에도 마찬가지로 저린 현상이 나타났던 터라 이게 전형적인 목디스크의 증상인지 아니면 유방 쪽 문제로 인한 증상인지 모르겠습니다.
촉진으로 유방 멍울을 확인해보려고 해도 이게 뭐가 만져지는 게 맞는건지, 만져지는 것도 멍울이 맞는건지 가늠이 가질 않네요. (왼쪽 유방이 더 큰 편이고 분비물은 없습니다)
이게 유방과 관계된 통증일까요 아니면 목디스크 관련해서 신경외과나 마취통증의학과 쪽으로 추가 예약을 잡아야 할까요? 두 경우 모두 팔저림 증상을 동반할 수 있다고 해서 너무 걱정이 됩니다ㅠㅠ
빠른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유방과 겨드랑이 통증 및 팔 저림
2021.06.07
차치환 전문의
차치환 전문의 한양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45
전문가동의0| 답변추천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차치환입니다.
팔저림은 유방암의 전형적인 증상은 아닙니다.
혈성 유즙 분비물이나 피부의 변형 혹은 딱딱하게 만져지는 종괴로 암이 진단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다만, 멍울을 확인하기 위해서 유방 검진이나 초음파를 받아보시면 원인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