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코뼈골절
2019/12/21일에 주먹으로 코를 맞고 응급실에서 왼쪽 코뼈가 약 2mm주저앉은 코뼈골절 판정을 받았습니다. 그 후 대학병원 외래진료 예약을 잡고 3일 후 진료를 받았습니다.
성형외과 선선생님께서는 3일전에 다쳤으면 사진에 피가 차있어야 하는데 그렇지도 않고 당장에 기능적 문제도 없으니 이 골절은 어렸을 때 생긴 골절이고 수술할 필요가 없다고 하셨습니다.
당시에는 큰 통증이나 코막힘 증상이 없어 만져보지도 않고 그말을 믿고 가만히 냅뒀습니다. 그런데 그 부위를 다시 만져보니 반대쪽에 비해 뼈가 움푹들어가있고 현재 숨쉬는데 왼쪽부분이 자주 막히며 왼쪽코부분을 건드리면 가끔 눈과 코가 같이 가렵습니다.
다친지 1년 반정도 됐는데 현재 비관혈적정복술은 불가능하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1. 코뼈절골술로 인해 정복이 가능할런지요.
2. 현재 왼쪽부분으로 45도 돌리면 코가 살짝 휘어보이는데 코뼈를 들어올려 정복이 되면 이 부분도 보완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모양이 더 안 좋아질 수도 있는지요..?
3. 흉터부작용이 걱정되는데 이 경우 미간부분을 절개하는지 비주부분을 절개하는지 궁금합니다.
4. 기타 여러 부작용중 어떤 부작용이 있을 지 궁금합니다.
사진은 다쳤을 당시 코입니다.


answer Re : 코뼈골절
안동현
안동현 전문의 대영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안동현입니다.
그런데 그 부위를 다시 만져보니 반대쪽에 비해 뼈가 움푹들어가있고 현재 숨쉬는데 왼쪽부분이 자주 막히며
----> 대학병원이비인후과에서 내시경적인 관찰을 같이 해보면 좋겠습니다.
왼쪽코부분을 건드리면 가끔 눈과 코가 같이 가렵습니다. -----> 비후성 반흔이 생겼거나 흉터가 아직 안정되지 않았을 수도 있구요. 이부분도 일단 상태를 봐야 할것 같습니다.
1. 코뼈절골술로 인해 정복이 가능할런지요. 2. 현재 왼쪽부분으로 45도 돌리면 코가 살짝 휘어보이는데 코뼈를 들어올려 정복이 되면 이 부분도 보완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모양이 더 안 좋아질 수도 있는지요..?
---> 수술 전 사전 검사(이학적인 소견과) 3DCT 촬영해서 확인해보고 결정합니다.
3. 흉터부작용이 걱정되는데 이 경우 미간부분을 절개하는지 비주부분을 절개하는지 궁금합니다.
코뼈 절골이 필요한 경우 코의 외측 피부에 직접 절개를 할 수도 있구요, 코안쪽 절개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간혹 비중격수술이나 개방형 비성형을 할 경우 비주 밑 절개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4. 기타 여러 부작용 중 어떤 부작용이 있을 지 궁금합니다. 사진은 다쳤을 당시 코입니다--->
사진이 다쳤을 당시라서 현재의 모양도 중요하므로 일단 처음 가셨던 곳이 대학 병원이라면 그곳에 가셔서 성형외과와 이비인후과 진료를 같이 받아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쳤을 당시 CT가 있으면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코뼈골절
강차영
강차영 전문의 노즈랩의원 하이닥 스코어: 2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강차영입니다.

코뼈 골절은 대부분 다친 후에 코피가 나면서 붓고 멍이들거나 다친 부분을 만졌을때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특히나 뼈가 여러 조각으로 골절된 경우에는 만졌을때 통증과 함께 사그락 거리는 느낌을 느낄수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영상의학적 검사들은 코뼈의 연속성을 보는 것으로 연속성이 끊겨 있을때 골절을 의심하고 진단하게 됩니다. 골절의 시기를 추정할 수 있는 검사들이 코 내시경검사나 이학적 검사(눈으로 보고 만져보는 외래 검사)를 통해 예측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뼈가 금이 가는 정도 약한 골절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대부분의 검사에서 음성이 나올 수도 있는데 뼈가 붙는 과정에서 코뼈가 함몰되거나 튀어 나와서 휘어 보이는 변형을 보이기도 합니다.
다치신지 1년이 넘으셨고 코뼈의 변형이 관찰 되면서 코막힘이 있으시다면 검사를 받아 보셔서야 할 것 같습니다.

1. 뼈가 이미 붙은 상태이기 때문에 정복술은 불가능하고 코뼈를 절골하여 비대칭을 교정하는 수술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2. 코뼈 절골 술은 코 안쪽으로도 가능한 수술 방법으로 흉터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