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Hpv백신관련 질문드립니다.
대학 신입생입니다. 학교 건강센터랑 각 단과대 협력병원에서 접종가능하다고 해서 관심이 생겼는데 제가 이미 관계 경험이 있어서 유의미할지도 모르겠고 여러 질문이 생겼습니다.

1. 2019년 2월 초에 첫 관계(콘돔으로 피임했고 상대방은 이전에도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후 현재까지 관계 경험은 없습니다. 이럴경우 2019년 이후부터 HPV 감염되었을 가능성이 존재하나요? 2021년 6월 현재 기준으로도 감염 상태일 확률이 큰가요? (참고로 지금까지 산부인과 내원한것은 시험스트레스때문에 생리 안했을때 빼고는 없습니다.)

2. 만약 감염여부를 확실히 알수 없을 경우, HPV 감염여부 알기 위해서는 검사해야하나요? 검사 많이 아픈가요?ㅜㅜ 제가 아픈걸 심각하게 못참는 편이라 걱정입니다.

3. 만약 검사 결과 감염되었다고 나올 경우, 이미 관계 경험이 있는데 HPV 예방접종 하는게 유의미한가요?

4. 만약 감염이 아직 안되었다고 하면 접종 받는게 맞는건가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접종하는게 맞는거라면 종강 이후 가능한 빨리 접종할 계획입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Hpv백신관련 질문드립니다.
한지운
한지운 전문의 진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지운입니다.

성경험이 있으시다면 HPV 감염 가능성은 항상 존재합니다. HPV 감염은 잠복기도 매우 다양하고 돌연변이도 많기 때문에 시점을 알 수 없습니다. 감염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검사가 필요합니다. 검사법은 균검사나 암검사 하는 방식과 동일하며 아프지는 않지만 불편한 상태는 맞습니다. 하지만 자세를 잘 잡으시면 오래 걸리지 않고 잘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감염이 되었다 하더라도 접종하시는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감염 자체는 막지 못하지만 암으로의 변이 가능성을 낮춰줍니다. 따라서 HPV 가 있건 없건 젊은 분은 맞으실 것을 권유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