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answer Re : 식단
임채연
임채연 영양사 HiDoc 하이닥 스코어: 64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해주셔서감사합니다. 좋은주말보내세요

답변해주셔서감사합니다. 좋은주말보내세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지방간이란 간무게의 5% 이상의 지방의 쌓인 것을 말합니다
지방간에는 두가지가 있는데요.,
알콜성 지방간과 비알콜성 지방간 이렇게 있습니다.
알콜성 지방간에는 과도한 음주로 인해 발병하는 것에 비해, 비알콜성 지방간으로는 과체중, 비만, 당뇨병, 고지혈증, 스테로이드를 포함한 여러 약제 장기복용시에도 발병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지방간의 증상 및 치료>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으며, 지방간이 있을 시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상복부 불편감, 통증, 무기력, 식욕부진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치료는 알콜성지방간인지, 비알콜성지방간인지 여부를 확인하여,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방간의 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간은 탄수화물 대사 및 아미노산 및 단백질 대사, 지방 대사, 비타민 및 무기질 대사, 호르몬 대사, 살균 작용 및 해독 작용 등을 주요 담당하는 장기입니다.

주로 간이 안좋으시면 쉬어도 피곤하고 쉽게 감기가 자주 걸리시거나(해독기능의 이상), 입맛이 없고 구토증상 동반(단백질과 호르몬 대사의 이상), 멍이 잘들고 코피가 잘 나시는(혈액응고 생성저하), 소화가 잘 안되고 얼굴 색이 변하는(소화효소 담즙의 이상) 증세들을 동반하고, 말씀하신 간수치가 점점 높을 수록 말씀 드린 증세가 점점 뚜렷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간기능 영양제로 밀크씨슬(간기능 개선에 도움, 간세포 재생과 기능을 촉진), 아연(단백질 합성을 촉진, 면역증가), 비타민B(활력증진, 피로감 개선, 체내 비타민B군 효율적인 대사, 특히 항지방간 인자인 콜린과 이노시톨이 들어 있으면 좋습니다. ), 유산균(소화흡수를 도움, 장건강이 도움(간도 간장에 속함) 이 있습니다.

간을 위한 이상적인 식사요법으로는 매일 90g의 질좋은 단백질 섭취, 고비타민, 적정칼로리 섭취가 중요합니다.
단당류(소금,설탕,밀가루)의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소의 섭취량을 늘리고 적절한 운동 또한 도움이 되겠습니다.
보조적으로 위에서 말한 비타민들은 음식으로 고함량 섭취하기 불가능함으로 추가적으로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당뇨란 췌장에서의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 수치가 높게 나타나는게 특징입니다.

혈중 고혈당 수치가 오래 지속이 되면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는데 그 중 대표적인게 당뇨성 망막병증(실명가능), 신기능장애, 신경병증(저림과 통증동반), 심혈관질환의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당뇨병에는 1형이든 2형이든 전문의와 상의하에 약물적 요법으로 치료와 원인이 불규칙한 생활 식습관인 문제가 많아 식습관 개선이 우선적으로 병행해서 이루어져야 하겠습니다.
쉽게 말해, 이왕이면 운동을 겸하고, 한식위주의 식단이 좋습니다.
당뇨병을 이길 수 있는 특별한 비타민과 무기질 보충이 된다면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좀 더 효율적으로 당관리하시는 것에 도움이 되십니다.

당뇨관련 합병증에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눈 : 당뇨병 20년을 앓게 되면 당뇨병성 망막증이 20~ 50% 정도 발병한다고 합니다.
2. 피부 : 당뇨병 환자의 경우 30%는 가려움증과 무좀과 같은 피부질환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3. 간 : 간경변 환자의 30~40% 가 당뇨병 환자라고 합니다.
4. 소화장애 : 당뇨병환자의 75%가 복통, 변비, 구토, 구역질, 설사 등의 소화기장애를 경험합니다.
5. 신경 : 당뇨병환자의 70%는 상, 하지의 말초신경부위(주로 발가락, 손가락)에 저리고, 감각이 둔해 지고, 통증이 생기는 당뇨병성신경 합병증을 앓는다고 합니다.
6. 혈관 :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 합병증으로 당뇨병환자의 이러한 혈관질환 때문에 60~70%가 사망한다고 합니다.
7. 콩팥 : 당뇨병성 콩팥증은 제 1형당뇨병 환자의 20~40% 발생하고, 제 2형 당뇨병 환자의 10~20% 정도 발병한다고 합니다.
8. 발궤양 : 당뇨병성 환자 15%가 발궤양으로 고생을 하며, 절단을 해야할 정도로 심각한 증세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당뇨병에 나쁜 음식은 단당류(ex: 당분이 많은 음식)로 백미, 국수, 빵, 사탕, 설탕과 소금도 해당, 단 과일류 특히 가공식품류, 인스턴트 음식들 이러한 음식들이 당뇨이신 분에게 안 좋은 이유가 혈관으로의 당유입이 빠르게 진행이 됩니다

좋은 음식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제철 나물채소와 뿌리 채소들이 좋습니다.
혈관으로 당이 천천히 올라오기 위해, 식전에 단백질인 식재료나 식이섬유를 먼저 섭취하시거나, 도정이 많이 된 부드러운 백미보다는 현미가 낫고, 단순 부드러운 빵보다는 거친 곡물이 많이든 빵이 좋습니다.

또 음식을 조리시 설탕과 소금은 많이 사용하지 마시고 소량 사용하시면 당뇨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즉, 빵이 안좋다고 해서 반드시 빵을 제한하시는 것보다 위와 같은 식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재료와 병행하시거나 입에 부드러운 것 보다 거친 곡류들이 다양하게 사용된 원료라 만든 빵을 선택하시면 되십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