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경추협착증 신경차단 시술후 말초신경 장애증상
2019.7월 경추협착(목디스크)으로 인한 통증 치료차 동네 마취통증과 의원에서 신경차단술이라는 주사시술을 받던중, 벼락과도 같은 갑작스런 충격으로 말초신경장애가 발생하였습니다.
주사를 목 부위에 놓던중 마치 고압전류에 감전된듯한 충격..그리고 동시적으로 왼쪽 다리의 무감각중상 시작.

1. 시술이후 한달가량 왼쪽 팔(어께에서 손바닥까지)에 견딜수 없는 통증과 극심한 저림증상으로 고생(칼로 쨰는듯한 통증)
2. 한달가량 지난이후 왼팔의 직접적인 통증을 해소되었지만, 왼팔 전체, 왼쪽 엉덩이, 왼쪽다리 허벅지, 그리고 발까지 이어지는 심한 저림증상
3. 2년이 지난 지금까지 신체부위 왼쪽을 중심으로 저림증상은 계속 남아있고, 좌측 가슴부위에까지 저림증상이 있음
(왼쪽 가슴 저림이 심했던 경우에는 조이듯이 저려와서 심장질환으로 오인하여 응급실도 간적이 있습니다)

신경차단술 문제발생이후 대학병원 신경과 진료및 검사를 받아 말초신경 손상이라는 진단을 받은바 잇습니다.
그리고 코로나로 인해 계속된 통원치료는 받지 못하고 현재까지 그냥 버티고 잇습니다.
문의드리는 부분은

1. 저의 경우, 완치가 가능한지요?
2. 병변 발생이후 4-5개월 약처방(리리카?) 을 받아, 복용을 했었는데 차도가 없어 이후 복용을 안하고 잇습니다.
어떤 치료를 받는것이 좋을런지요?
3. 말초신경 장애가 악화되어 심각한 장애를 초래할수도 잇는지요?
현재 저림과 감각이상의 장애로 인해 많은 불편함은 있지만, 걷거나 움직이는데 지장을 주는 정도는 아닙니다.
왼쪽 팔, 가슴, 다리, 종아리 부위는 늘 저리고, 감각이 오른쪽과 다르게 느껴집니다.(만졌을 때의 감각)

고견을 기다립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경추협착증 신경차단 시술후 말초신경 장애증상
양경승
양경승 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양경승입니다.
신경 차단술 시행할 때 발생한 신경 손상으로 인한 증상으로 보여집니다. 현 상태에서는 신경통약(리*카/가바펜틴), 진통제를 포함하는 약물치료를 하면서 경과를 지켜 보셔야 합니다. 약물 농도를 좀더 높이고 수 개월 또는 수 년에 걸쳐 서서히 증상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약물을 드셔야 합니다.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