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유방 통증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유방 통증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평소 왼쪽 가슴골과 겨드랑이 부위에 통증이 있어서 열흘 전 쯤 종합병원에서 엑스레이와 초음파 검사를 받았고, 통증을 느끼던 부근에 각각 1cm가 채 되지 않는 물혹이 발견됐습니다.
영상의학과 선생님께 그러면 이게 제 통증의 원인이냐 여쭤보니 그럴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는(?) 약간은 두루뭉술한 답변을 주셨고, 검사 결과를 받아보신 내과 선생님은 같은 질문에 그건 아닐거라고 확답하시며 근육쪽 문제일 수 있으니 정형외과 진료를 추천하셨습니다.
물혹에 대해서는 두 분 모두 조직검사를 해야할 정도의 특이사항은 없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6개월 후에 다시 추적 검사를 해보자 말씀하셨습니다. (분명 처음 예약 안내를 받을 때는 외과 선생님이 진료를 봐주실거라 했는데 왜 내과로 간 건지는 모르겠네요)
아무튼 조금은 홀가분한 마음으로 집에 왔는데, 며칠 전 부터 통증이 다시 생겼습니다. 강도는 평소보다 아주 약간 세진 것 같고 빈도도 늘어난 것 같고요.
통증이 몇 시간씩 쭉 지속되는 건 아니지만 가끔가다 콕콕 찌르는 느낌으로 아프네요.

마침 지금이 생리 예정일 열흘 전이라 단순 pms 증상인가 싶다가도 평소에 아프던, 콕 집어 병변이 있는 부분에서 통증이 발생하니 걱정이 됩니다.
게다가 제 가슴이 워낙 크고 무거운데다 처져있어 평소에도 불편함이 많은데, 그럴 때마다 와이어 있는 속옷으로 받쳐주면 불편함이 훨씬 덜 했습니다. 그래서 혹시 이번에도 그런 부분이 문제일까 평소보다 가슴을 조금 더 잡아주는 속옷을 입었더니 한결 편해지긴 했지만, 상체를 일으켜 활동할 때의 불편함을 덜어주는 것이지, 앉아있거나 누워있을 때에도 통증이 있는건 여전하네요.

검사를 받은지 오래되지 않았고 아무래도 코로나 때문에 내원이 꺼려지는 터라 우선 이곳에 질문드려봅니다ㅠㅠ

1. 물혹이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나요? 그렇다면 통증을 발현시킬 만큼 갑작스레 악화될 수 있나요?
2. 물혹이 pms와 겹쳐 통증을 유발시킬 가능성도 있나요?
3. 무거운 가슴으로 인한 쳐짐 현상에서도 비슷한 양상의 통증이 생길 수 있나요?
4. 물혹이 있는 경우 꽉 조이는 속옷을 입어도 괜찮나요?
5. 기존 검사를 받았던 병원에 가서 다시 검사를 받아봐야 할까요?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유방 통증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이영미
이영미 전문의 이영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영미입니다.
물혹 부위만 아프시다면 물혹이 통증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유방통의 원인은 여러가지이기 때문에 복합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어요. 생리주기에 따른 통증이나 체중변화, 근육통과 연관되었을 수 있구요.
갑자기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혹에 염증성 변화가 생긴 경우에는 그 부위가 붓고 건드리지도 못할 정도로 아픈 경우도 있구요. 생리주기와 겹쳐져서 아프기도 합니다.
유방이 흔들리면서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지지를 해 주는 것은 유방통에 좋은 방법입니다.
유방 자극을 피하시고 유방조직을 지지해 주시구요. 통증을 유발시키는 자세는 될 수 있으면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페인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조심하시고 통증이 있을 때 소염진통제 복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달 정도 조심해 보시고 통증이 계속된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다시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통증부위가 빨개지거나 멍울이 커지는 느낌이 있다면 진료를 빨리 보셔야 합니다. 항생제 복용이 필요할 수 있어서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유방 통증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 물혹이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악성으로 갑작히 변화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통증을 발현시킬 만큼 갑작스레 악화될 수 있나요? 2. 물혹이 pms와 겹쳐 통증을 유발시킬 가능성도 있나요?
-> PMS 와 물혹은 무관해보입니다.
3. 무거운 가슴으로 인한 쳐짐 현상에서도 비슷한 양상의 통증이 생길 수 있나요?
-> 유방 인대가 있으므로 통증이 유발되지 않을 듯 합니다.
4. 물혹이 있는 경우 꽉 조이는 속옷을 입어도 괜찮나요?
-> 편안한 옷을 입으시길 권해드립니다.
5. 기존 검사를 받았던 병원에 가서 다시 검사를 받아봐야 할까요?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재검사 해보시고 에*프림정 복용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