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막힌 마이봄샘 관련 궁금증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4월초부터 6월초까지 피지조절제인 이소트레티노인을 120알 복용하고
안구건조증이 너무 심해져서 약 한 달 동안 ipl과 리피플로우회 등 안구건조증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4월부터 제가 두 달 간 약을 복용하면서 속눈썹이 눈에 들어가는 경우가 잦아 거울로 결막낭을 자주 확인하곤 했는데
약 한 달 전부터 이전에는 확인하지 못했던 마이봄샘 위치에 다른 곳과는 확연히 다른 어두운 변색이 확인되었고
그 위치의 마이봄샘이 다른 곳보다 부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상으로는 마이봄샘 입구가 자체가 돌출되어있는것 처럼 보일 수 있으나 실제로는 마이봄샘의 입구 윗부분의 살점이 돌출되어 있습니다.)

변색된 부분에 대해서 질문을 올렸을 때 하이닥 이민규 선생님께서 굳은 마이봄샘이 푸르게 보일 수 있다고 하셨고
치료 받고 있는 안과에서도 ipl 후 해당부위를 위주로 스퀴징 받고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막힌 마이봄샘으로 인해 해당위치가 부었을 때 막힌 기름을 배출시켜주게 된다면 붓기와 변색이 호전될 수 있을까요? 또 리피뷰 검사를 받았을 때 깜빡임이 불안정하다는 판정을받았는데 마이봄샘의 붓기가 완전한 깜빡임에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answer Re : 막힌 마이봄샘 관련 궁금증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결막결석 같습니다. 사진이 선명하지는 않아서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IPL 치료와 관계 없이 외래에서 자주 보는 소견 중 하나입니다. 깊숙히 있는 결석을 바늘로 제거하면 괜찮아 질 듯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