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Ck(크레아틴키나제) 상승 질문
건강검진으로 ck가 1000정도까지 상승하여 의사선생님 소견으로 과도한 운동이 원인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최근 시작한 헬스가 원인인것 같습니다 해서 근력운동을 약간 줄이고 유산소를 늘리는 방향으로 운동을 개선하려 하는데 아무래도 운동을 하게되면 ck수치가 상승한다고 하니 의문점이 두가지 들어 질문을 드립니다

1. 횡문근 융해증은 미오글로빈이 신장에 악영향을 미쳐 신장기능의 장애를 불러올수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러한 횡문근융해증이 아니라면 운동으로 인한 ck 의 상승이 몸에 어떤 해를 끼치는지 궁금합니다

2.검색을 통해서 ck가 가벼운 운동을 통해서도 상승할수 있음을 알게 되었는데 그렇다면 헬스등의 근력운동을 주2-3회 정도 하여서 직후 정상을 벗어나서 상승한 ck 는 괜찮은 것인가요? 많은 사람들이 헬스장에서 근력운동을 하고 있기에 괜찮을거라 생각하지만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3.ck 수치가 1000정도 인데 정상수치를 보니 적어도 200중반정도 까지 이던데 운동강도를 조절할 계획이지만 많이 높은 수준인가요?


answer Re : Ck(크레아틴키나제) 상승 질문
손태용
손태용 전문의 손태용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7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장내과 상담의 손태용입니다.

운동으로 CK 가 증가하는데 신장기능이 정상이라면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상승은 신장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운동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운동직후에는 더 상승하므로 안정 후 검사받는 것이 평상시의 상태를 반영해 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