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귀먹먹함
27살 취준생입니다. 15세에 귀먹먹함이 발생하고 서울의 대학병원 이비인후과에 방문해서 여러검사를 했지만 귀에 이상없으니 시간지나면 괜찮아질 것이라고 했으나 10년째 지속됐습니다.

작년에 귀에 통증까지 발생해서 다른 대학병원에 방문해서 여러검사를 했지만 귀에는 이상이 없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CT를 찍어보니 먹먹한 귀에 공기가 많이 차있음을 발견했습니다.

턱관절문제일수도 있을 것 같아서 1년째 턱관절 스플린트 치료중인데 24시간 먹먹함이 먹먹했다 말다 반복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안먹먹했다가 다시 먹먹해지니까 더욱더 귀압이 차는게 고통스러워져서 한의원치료까지 2달째 병행하고 있습니다.

1년이 넘도록 통원치료를 했음에도 먹먹함이 치료가 안되서 너무 우울하고 치료가 종료될 시기가 언제쯤인지 몰라서 답답합니다.

공부를 하는데도 귀압이랑 귀통증때문에 집중이 안되는데 취업해서 일을 할때 일에 집중할 수 없을 까봐 겁이 납니다.


1) 아직 턱관절 mri나 귀 mri는 찍어보지 않았는데 mri를 찍어보면 정확한 원인과 앞으로 치료기간이 어느정도 더 소요될지 알 수 있을까요?

2) 귀먹먹함은 원인이 턱 아니면 이관 문제 둘 중 하나일지 아니면 다른 곳의 문제때문일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귀먹먹함
윤병기
윤병기 전문의 서울센트럴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4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윤병기입니다.

원인이 딱 한가지가 아닐 수 도 있구요. 한의원에서는 어디가 문제라서 치료를 하고 있는지, 호전이 없다면 치료를 병행하지 마시고, 다시 이비인후과나 신경과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원인 분석 및 치료를 받으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이것때문에 우울증까지 생긴다면 필요시 신경정신과도 함께 고려해보셔야 할 수 도 있구요.
턱이 문제라면 이미 치료 받고 있는는 치과에, 현 치료료 얼마나 좋아질수 있고, 어떻게 좋아질수 있는지 자세히 여쭤보고 답변을 듣는것이 더 정확합니다.

대학병원, 치과, 한의원을 다니시고, 검사도 다 해보셨음에도 해결이 되지 않는 원인은 인터넷에서도 해결이 되지 않을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순 MRI 가 여태 진단 못한 질환을 다 해결해 줄 수 없을것이라 MRI 로 치료 예후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