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기관지 가래 문의드립니다. (폐ct)
안녕하세요~선생님

19년에 처음으로 저선량 폐ct를 검사했다가

폐결절과 기괸지내 가래같은 용종때문에 지금까지 추적검사를 해왔습니다

며칠전 받은 4번째 검사에서 폐결절은 계속 크기변화가없다하셨습니다

이런경우 대부분 양성이 맞나요?? (암이아닌경우)

그런데 기관지 기도내 폴립(용종같이) 보이는 건 없어지고 사라졌다가 다시 보이고 다시생기고 그럽니다.

금연한지는 거의 1년정도구요

일반적인사람들은 대부분 검사시 기도 기관지내 가래가 안보이나요? 저는 대부분사람들이 가래가 있는걸로알고있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판독지에는 가래라고 써주셨는데 그냥 안심하고 1년후 다시 추적검사를 받으면되나요?

언제까지 추적감시를 받아야하나요 ? 이것도 항상 불안합니다.


answer Re : 기관지 가래 문의드립니다. (폐ct)
신광식
신광식 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선생님 선생님의 조언으로 마음이 가벼워졌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선생님의 조언으로 마음이 가벼워졌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폐상부의 결절에 대해서는 1년에 한번씩 흉부 CT를 통한 크기 추적을 권유합니다. 2년정도 지나셨으니 특별하게 악성을 걱정할 정도는 아니시니 너무 걱정은 하지 마시고요.

가래 음영은 관찰될 때도 있고 없을 때도 있습니다. 가래음영이 기관지내 악성 종양과는 확실히 다르고 혹시 판독상 어려움이 있다면 기관지 내시경을 권하기 때문에 현재 판독에서 권유가 없다면 단순 가래음영으로 생각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이나 비결핵성 항산균에 의한 폐질환 시 가래음영이 자주 보일 수 있습니다.

언제까지 검사받아야 할 지 고민되는 문제이나 대게 3~5년 정도 큰 이상이 없으면 다른 호흡기 증상 발생 시 내원하시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