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궁내막두께가 정상인데도 자궁내막증일수가 있나요?
자궁내막두께도 정상이었고, 자궁내막도 깨끗하다고 하셨고 생리 주기도 규칙적으로 부정출혈없이 잘 맞았었는데요.

이번에 난소 기형종 수술을 했는데 부상병으로 골반복막의 자궁내막증이 있더라구요.

내막두께도 정상이고 모든게 다 정상인데도 자궁내막증이 생길 수가 있나요?


answer Re : 자궁내막두께가 정상인데도 자궁내막증일수가 있나요?
최진석
최진석 전문의 퀸즈파크여성병원 하이닥 스코어: 1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최진석입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에만 자궁내막조직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자궁이 아닌 다른 장기에 자궁내막 조직이 이식되어 자라는 질환입니다. 다른장기에서 존재하는 자궁내막조직도 월경주기마다 난소 호르몬의 변화에 정상 자궁내막조직과 똑같이 반응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그 부위에서 출혈이 발생하면서 통증,불임 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보통 자궁내막증의 원인은 월경시 자궁내강의 압력이 높아졌을 때, 나팔관을 통해 복강내로 그 월경혈이 역류하면서 월경혈에 포함된 자궁내막세포가 복강내의 다른장기에 착상되어 성장하는 것이지요.
따라서 자궁내막증이란 질환은 자궁내막의 두께와는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으며 생리 주기가 규칙적이더라도 병변이 복강내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자궁내막증식증이란 질환이 있는데 이 질환은 자궁내막의 지나친 성장으로 인한 자궁내막세포의 변성과 관련된 것이라, 자궁내막의 두께와 관련이 있으며, 이는 자궁내막증과는 이름은 비슷하지만 완전히 다른 질환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